KBS, AJA Bridge Live로 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중계 방송 진행

2024년  3월  12

KBS (Korean Broadcasting System)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제공하는 대한민국의 공영 방송국으로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고품격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렇게 제작된 프로그램들을 국내는 물론 전 세계의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KBS 중계기술국은 국내외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고품질로 제작하고 방송하기 위하여 중계 방송 제작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스포츠의 생생한 현장과 전세계 운동 선수들이 펼치는 모든 순간을 시청자들에게 빠짐없이 전달하기 위하여 중계방송 시스템의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2024년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중계 방송을 위해 KBS는 AJA Bridge Live를 사용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중계기술국 중계부조 기술감독 김성훈 부장을 만나 Bridge Live와 IP 전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최근 KBS 중계 기술국에서 진행한 이벤트는 무엇이었습니까?

KBS 중계기술국은 KBS에서 방송하는 대부분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KBS는 최근 강원도에서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열린 ‘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국제신호를 제작하는 주관방송사 일원으로 참여하였고 국내 시청자들을 위해 청소년올림픽의 생생한 현장을 생방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금메달 7개로 3위를 하였지만 청소년 올림픽은 순위를 산정하는 대회가 아니라 청소년들의 공존과 화합, 즐거운 성장을 대회 이념으로 생각하는 진정한 의미의 올림픽을 중계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을 포함하여 올해 2월에 개최된 ‘부산 세계 탁구 선수권 대회’ 와 7월에 진행될 파리올림픽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진행한 이벤트는 무엇이었습니까?

제가 소속된 중계기술국에서 최근 진행한 스포츠 이벤트를 말씀드린다면 ‘2024 강원 동계 청소년 올림픽’,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 그리고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우리 팀은 위와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 중계를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하여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IP 전송기술을 사용하였는데, 여러 개의 SRT 신호를 동시에 수신할 수 있는 AJA의 Bridge Live 장비를 사용하였습니다.

Bridge Live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KBS 중계기술국은 대형 스포츠 중계방송을 위하여 IP 전송기술을 이용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국내 및 해외에서 RTMP와 SRT 전송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방송장비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와 다양한 필드 테스트를 진행해 오고 있었습니다.

우리 팀이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방송 제작자들에게 많이 알려진 어떤 장비는 장시간 사용할 때 전원이 나가는 문제, 비디오에 임배디드된 오디오가 순간적으로 단절되는 문제, 인터넷 신호가 끊기는 현상 등의 다양한 오류들이 발생하였습니다. 많은 필드 테스트 결과 AJA Bridge Live가 전용망이 아닌 Public Internet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어 도입을 진행하였습니다.

제작팀이 현장에 방송센터를 설치하는 경우가 아닐 때에는 주관방송사에서 제공하는 IS(International Signal)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위성을 사용해야 하지만 Bridge Live를 사용할 경우에는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Bridge Live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무엇입니까?

AJA의 Bridge Live는 사용했을 때 가장 매력적인 기능 3가지가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Bridge Live는 4채널의 HD 신호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어 회선비용을 절감하면서 여러가지 신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Bridge Live는 인/디코더를 별개로 사용하지 않고 한 장비에서 양방향으로 송신과 수신을 변경할 수 있어서 동시에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장비에 연결된 IP 주소만 알고 있으면 손쉽게 원격제어를 진행할 수 있는 편리성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Bridge Live는 본사 NQC 혹은 방송센터 기계실에 장비를 설치하고 설치 장소와 멀리 떨어진 부조와 사무실에서 원격으로 제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IP 주소, 로그인 아이디와 비번을 알고 있으면 누구라도 손쉽게 장지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대형 이벤트 3차례를 진행하는 동안 원격제어에 불편함이나 에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Bridge Live가 중계 워크플로우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까?

현재 KBS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지상파 방송사는 방송 제작을 위해 광회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광회선은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인 전송방식이지만 현장에서 설치하거나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장시간의 사전 준비 시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시스템입니다.

KBS는 생방송이 아닌 분야에 Bridge Live와 MNG를 이용한 IP 전송 방식의 사용 빈도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오랜 기간 신호를 수신해야 하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경우 위성보다는 비용이 저렴한 IP 전송방식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원동계 청소년올림픽 방송의 경우, KBS는 주관방송사인 OBS(올림픽 방송 서비스, Olympic Broadcasting Services)에서 제공하는 국제신호(IS)를 Bridge Live 장비와 SRT 프로토콜을 통해 IP 방식으로 수신하여 생방송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IP 전송방식을 올림픽 생방송에 직접 사용하기 위해서 사전에 안정적인 신호 수신을 위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새로운 장비를 생방송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방송사들이 철저한 필드테스트를 하는 것은 당연지사라 생각합니다.

중계 이벤트 외에 Bridge Live를 어떻게 사용하고 계십니까?

해외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진행중이지 않을 때에는 국내 스포츠 방송제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MZ 세대들은 기존의 TV 보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활용하여 중계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화질의 UHD 방송 시청을 원하는 시청자의 욕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프로축구, 프로배구, 프로농구, 프로야구 등 생방송을 제작할 경우 메인 프로그램 외에 감독의 모습, 키플레이어 모습, 관중석의 모습 등 시청자가 원하는 다양한 화면을 멀티채널로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카메라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Bridge Live와 같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중계차의 메인 프로그램은 광 회선을 사용하지만 멀티 서비스를 위한 여러 개의 카메라신호는 전송비용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회선과 Bridge Live를 활용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멀티화면 서비스는 KBS+와 UHDTV의 KBS TIVIVA MINI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AJA 장비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현재 KBS에서는 AJA의 미니 컨버터 제품군과 Ki Pro Ultra 12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중계 시스템 구축을 위해 AJA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에서 진행한 2011년 대구 세계육상 선수권대회, 2014년 인천 아시안 게임 등의 국제 스포츠 이벤트에서 주관방송사 기술기획을 담당하였습니다. 주관방송사는 전세계 개별방송사들에게 고품질 국제신호를 제작하여 분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국제신호를 개별방송사에 분배하기 위해서는 국제방송센터에 들어오는 모든 신호들을 모니터링하고 품질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 많은 신호들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서는 50인치 이상의 대형 모니터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50인치가 넘는 방송용 모니터을 사용하기에 엄청난 제작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을 생각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가정용 TV 모니터에 방송신호를 표출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정용 TV모니터에 방송 신호를 표출하기 위해서는 HDMI 컨버터가 필수적인 장비입니다. 그 당시 유용하게 사용했던 것이 바로 AJA의 미니 컨버터입니다.

또한 Ki Pro Ultra 12G는 컴팩트한 사이즈와 뛰어난 이동성을 갖추고 있으며 편리하고 간편하게 녹화한 후 안정적으로 인제스트 할 수 있는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Ki Pro Ultra 12G는 KBS 음악 프로그램인 ‘뮤직 뱅크’ 해외 공연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현지에 가지고 가는 녹화 장비이며, KBS 중계차에서 주요한 녹화 장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IP 기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IP가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팀은 IP 전송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형 중계차를 포함하여 모든 작업 프로세스와 방송 시스템을 모두 IP로 전환할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레거시 방식의 방송 제작은 신호 전송을 위한 많은 수의 케이블, 각 장비에 맞는 프로토콜 등의 복잡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 원격지에 있는 장비를 제어하기는 무척 힘든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IP 네트워크 전송은 단 하나의 광케이블 혹은 랜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방송 시장에서 IP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 방송시장은 빠르게 IP로 전환하고 있는데 국내 방송시장만 레거시한 기존의 SDI 방식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KBS 중계기술국은 다양하고 많은 국제행사와 스포츠 이벤트를 중계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중계방송 제작 기술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발전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제품


BRIDGE LIVE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AJA BRIDGE LIVE 소개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전문가 Comprimato와 협력하여 개발된 BRIDGE LIVE는 고성능 12G-SDI 비디오 인코딩/디코딩, 스트림 기반 트랜스코딩, 유연한 12G-SDI I/O, 포괄적 메타데이터 및 클로즈드 캡션 지원, 소형 1RU 형태로 구축된 턴키 솔루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