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기술을 융합한 Framefloor

2024년  11월  14

독일에 본사를 둔 포스트 프로덕션 회사 Framefloor는 창의성과 기술을 결합한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고객에게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며 시각적 기준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습니다. Framefloor의 마르쿠스 블레도프스키(Markus Bledowski)는 최근 인터뷰에서 그의 팀의 성공 비결을 공개했습니다.

Framefloor에서 맡고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포스트 프로덕션을 전문으로 하는 크리에이티브로서, 저는 합성, 편집, 그래픽 작업도 많이 하지만 오디오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종종
아이디어나 스토리를 가지고 저에게 찾아오거나, 이미 스토리를 생각해 놓고 콘텐츠에 그래픽, 음악 또는 미디어를 추가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어떻게 이 업계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어떤 점이 가장 즐거운가요?
저는 이전에 오디오 비주얼를 공부했고 Autodesk Flame이나 Inferno와 같은 시스템을 수년간 작업했습니다. 그 후 Adobe Premiere와 After Effects, Apple Final Cut Pro를 비롯해 2D 및 3D 애니메이션 툴을 배우기 시작했고, 계속해서 기술을 확장해 왔습니다. 저는 모든 유형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프로젝트의 크리에이티브 방향을 결정하는 팀의 일원이 되는 것을 즐깁니다. 모션 그래픽이나 2D 및 3D 애니메이션 합성처럼 간단한 편집을 통해 콘텐츠가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새로운 작업을 학습의 기회로 삼는 것을 좋아합니다.

담당하는 고객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저희는 라이브 기업 및 스포츠 이벤트와 영화 프로젝트를 위해 많은 고객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협업에는 많은 그래픽 및 편집 작업이 수반됩니다. 올여름 독일과 프랑스에서 열린 올림픽과 같은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경우 하이라이트 릴이나 홍보 자료 등 지원 및 포스트 프로덕션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어떤 장비를 사용하시나요?
저희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모두 사용합니다. AJA Io 4K Plus와 같은 휴대용 입출력 솔루션은 MacBook Pro로 구축된 워크스테이션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HDR(high dynamic range) 워크플로우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에 SDR에서 HDR로 전환하거나 HDR 워크플로우에 포함되도록 SDR 스트림을 자동 조정할 수 있는 장비를 찾고 있습니다. AJA 솔루션은 이러한 도약을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니터링과 레코딩에 완벽한 AJA Ki Pro Ultra 12G와 같은 레코더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워크플로우는 프로젝트와 범위에 따라 다릅니다. 일부 고객의 경우의 경우 인터뷰를 촬영할 수도 있지만 녹음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카메라 내부에 영상을 녹화하거나 워크스테이션에 연결해 편집 시스템에 인제스트합니다. Io 4K Plus에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영상을 확인하고 편집부터 색 보정까지 필요한 모든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1차 검토를 통과한 후에는 그레이딩을 제대로 했는지 확인한 다음 필요한 포맷으로 내보냅니다. 이러한 종류의 모니터링 설정은 필수적이며, 특히 HDR 또는 Log 콘텐츠로 작업할 때 최상의 품질을 얻기 위해 SDR 및 HDR 호환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Io 4K Plus와 같은 기술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카메라가 사용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Ki Pro Ultra 12G 레코더를 통해 모든 피드를 캡처하는 반면, 다른 프로젝트는 카메라의 SD 카드에 영상을 녹화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워크플로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비디오 하이라이트 작업의 경우 방송사 또는 공연장의 서버에 원격으로 연결하여 라이브 카메라 피드를 서버로 직접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서버에서 Io 4K Plus 박스가 장착된 편집실에 해당 영상을 공급하여 컬러 그레이딩 및 클리핑을 위해 외부 모니터로 콘텐츠를 출력합니다. 보통 16채널 오디오 출력이 가능하므로 내보내기 전에 해당 채널에 보이스오버, 그래픽, 색상을 추가하는 믹싱 작업도 해야 합니다. 편집과 색상을 완료하면 방송사가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이라이트 릴을 서버로 내보내고, 이 예에서는 컷에는 Premiere Pro를, 그래픽에는 After Effects를 사용합니다.

방송사가 타임라인에서 직접 재생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사한 워크플로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이벤트 후 광고 및 홍보 목적으로 콘텐츠를 준비하는 경우에는 MXF 파일을 서버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라이브 기업 제품 출시 이벤트의 경우 비디오 녹화 및 재생을 위해 Ki Pro Ultra 12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i Pro Ultra 12G는 멀티채널 HD 레코딩을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HD 피드를 레코딩하고 녹화물을 가져와서 편집실로 인제스트합니다. 

AJA 장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매우 안정적이고 견고하며 휴대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AJA는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는 고품질 장비를 만들고, 입출력 장치가 유연한 입력 및 출력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설정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크리에이티브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Ki Pro Ultra 12G의 경우 12G-SDI 연결 덕분에 HDR 및 고해상도 콘텐츠도 쉽게 시스템으로 가져올 수 있어 클라이언트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를 일관되게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AJA는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항상 신뢰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술 트렌드를 따르고 있나요?
저는 20년 동안 프로덕션과 포스트 분야에서 일하면서 많은 트렌드가 변화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HDR은 지속력이 있는 트렌드이자 많이 발전하고 있는 트렌드인 것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크리에이터 경제가 부상하면서 더 많은 소비자가 방송인이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증강 현실(AR)은 HDR보다는 느리게 성장하고 있지만, 특히 더 많은 AR 안경과 디바이스가 시장에 출시되고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이를 실험하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HDR에 대한 고객의 수요는 어떻게 변화했나요?
저희는 HDR을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했고, 일부 고객은 HDR 모니터로 HDR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다른 고객들에게 HDR은 매우 새로운 기술이며, 새로운 가능성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도전 과제를 안겨주기도 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지만 적절한 도구만 있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최신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HDR 녹화 및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색상 공간 지식과 기술을 적절히 조합하기만 하면 됩니다.

HDR 콘텐츠를 개발할 때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저는 크리에이터라는 직업 외에도 교사로 일하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HDR을 처리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전문가는 HDR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지만, iPhone으로 동영상을 촬영하는 일반인의 경우 SDR로 촬영하는지 HDR로 촬영하는지조차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만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이상하게 보이는데 내가 뭘 했는지 모르겠어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라고 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들은 소셜 미디어용으로도 영상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최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교사로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할머니께서는 항상 인생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저는 고객에게 편집부터 3D 애니메이션까지 모든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 컨설턴트도 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종종 프로젝트에 적용할 하드웨어나 최선의 경로에 대한 조언을 요청합니다. 고객을 돕기 위해 프로젝트와 목표에 대한 세부 정보를 수집하고, 이전 작업을 살펴보며 시청자를 위해 콘텐츠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심지어 원할 경우 증강 현실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AJA 기술은 제 추천의 일부입니다.

Io 4K Plus에 대한 정보
Io 4K Plus 는 Thunderbolt 3에서 제공되는 최첨단 캡처 및 출력 솔루션으로, 최신 4K/UltraHD 장치, 하이 프레임 레이트,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및 딥 컬러 워크플로우를 지원하는 전문적인 비디오 및 오디오 연결의 전체 세트를 제공합니다. Io 4K Plus는 Thunderbolt 3 연결을 통해 12G-SDI와 HDMI 2.0를 최대 60p의 프레임 레이트로 SD에서 HD, UltraHD 및 전체 4K까지 다양한 형식을 처리할 수 있으며, 최신 HDR 워크플로우를 위해 HDMI 및 SDI를 통한 HDR을 지원합니다. 보완적인 AJA Desktop 소프트웨어 릴리스는 Apple 실리콘 기반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AJA Ki Pro Ultra 12G 소개
Ki Pro Ultra 12G는 최대 4채널 동시 HD 레코딩을 지원하는 멀티채널 Apple ProRes 레코더로, 단일 채널 모드에서는 4K/UltraHD/2K/HD Apple ProRes 또는 Avid DNxHR 레코더 및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 채널 모드에서는 Avid DNxHD MXF도 최대 HD 포맷까지 지원합니다. Ki Pro Ultra 12G는 최대 Full 4K의 대형 래스터를 위한 12G-SDI 단일 케이블의 간편함(필요에 따라 4개의 3G-SDI 입력/출력을 쿼드 링크 작업에 사용할 수 있음)과 레코딩 및 재생 모두에 HDR을 지원하는 HDMI 2.0 디지털 비디오 연결을 제공합니다. 풍부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 연결은 효율적이고 강력하며 유연한 워크플로우에 대한 모든 프로젝트의 요구에 부응합니다. 원거리 및 원격 요구 사항을 위해 12G 및 3G 광케이블 SFP+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i Pro Ultra 12G는 입력에서 프레임 동기화를 지원하는 젠록 프리 소스를 레코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프 랙 너비, 2RU 높이의 휴대용 또는 랙 마운트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Ki Pro Ultra 12G는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Io 4K Plus

Ki Pro Ultra 12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