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인 원(Zeros in One), AJA 장비로 락 페스티벌 프로덕션 진행
2023년 09월 28일
비디오 프로덕션 회사인 제로 인 원(Zeros in One)은 카메라 및 엔지니어링 전문성을 바탕으로 라이브 콘서트와 기타 대규모 이벤트를 전문적으로 지원합니다. 쇼트 앤 스파이키(Short and Spikey)의 설립자 제이슨 하비(Jason Harvey)는 이러한 초대형 행사를 위한 맞춤형 패키지를 구성하고 프로덕션팀, 감독, 고용된 스태프와 긴밀히 협력하여 공연마다 정교하고 차질 없이 워크플로우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하비는 현재 유럽 전역에서 공연을 지원하는 투어 중이지만, 그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제로 인 원은 어떻게 탄생했습니까?
2020년에 라이브 투어가 중단되면서 이전에 운영하던 영상 프로덕션 회사였던 쇼트 앤 스파이키가 사실상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한동안 저는 폭스바겐을 위한 기술 교육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그러다 연말에 적절한 안전 조치가 취해지면서 투어가 서서히 재개되기 시작했고, 저는 제로 인 원을 시작하고 라이브 이벤트에 다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짐을 싣고 내리는 것이 어려웠지만 필요한 일을 했습니다. 제한 조치가 완화되기 시작하자 저는 람스타인(Rammstein)과 함께 3개월 동안 유럽, 미국, 캐나다, 멕시코를 순회하는 투어를 진행했습니다. 매일 검사를 받는 등 여전히 많은 코로나19 프로토콜이 시행되고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팬들은 다시 라이브 콘서트로 돌아가고 싶어했고, 그 이후로 공연은 쉬지 않고 진행되었습니다.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처음에는 장비 대여부터 시작해서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옮겨 35mm 슬라이드를 비디오 테이프로 옮기고 편집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텔레시네(Telecine)에서 잠깐 일한 적이 있는데, 특히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Four Weddings and a Funeral)’을 작업한 적이 있지만 그다지 흥미롭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어두운 방에서 벗어나 프로덕션 현장으로 들어가고 싶었습니다. 저는 모든 장비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영화 프로덕션의 다양한 측면에서 프리랜서로 일하기 시작했고, 엔지니어가 되었습니다. 또한, 아티스트 쇼케이스를 진행하는 라이브 이벤트 프로덕션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전 세계의 프로젝트에서 수많은 훌륭한 공연자들과 함께 일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작업한 음악 아티스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십시오.
제 첫 번째 프로젝트 중 하나는 제리 할리웰(Geri Halliwell)이 솔로로 전향했을 때 6일간 세계 일주 콘서트를 진행한 것이었습니다. 그 후 셰어(Cher)와의 협업으로 이어졌는데, 처음에는 60회 공연으로 시작하여 3년 반 동안 328회 공연으로 늘어났습니다. 그 이후로 로큰롤(rock-and-roll) 업계에 종사하면서 마돈나(Madonna), 레이디 가가(Lady Gaga), 자넷 잭슨(Janet Jackson)부터 본 조비(Bon Jovi), 폴 매카트니(Paul MaCartney) 등 거의 모든 유명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합니까?
그것은 투어의 범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현재 람스타인(Rammstein)과 함께 유럽에서 일하고 있는데, 제가 담당하는 유인 카메라 4대와 로봇 카메라 8대 등 총 12대의 카메라로 매일 밤 촬영을 진행합니다. 이 카메라들은 라이브 미디어 디스플레이 및 녹화에 사용되며 미디어 서버와 연결됩니다. 저는 쇼 디렉터 및 비디오 팀과 협력하여 계획을 검토하고 부서 간 협업을 지원합니다. 또한, 카메라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색 보정을 적절히 동기화할 수 있도록 AJA 장비를 많이 사용합니다. 현재 설정에서는 기본 쇼 ProRes 레코딩에는 세 대의 AJA Ki Pro Ultra를 사용하고, H.264로의 백업 레코딩과 아티스트 핸드오프에는 Ki Pro G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표준 1GigE IP 네트워크를 통해 12G-SDI 및 HDMI 2.0 입력 또는 출력으로 최대 4K/UltraHD까지 Dante AV Ultra 신호를 송수신할 수 있는 새로운 AJA Dante AV 4K-T 인코더와 AJA Dante AV 4K-R 디코더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AJA의 DANTE AV 장치에 대한 경험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어 매우 기쁩니다. 저는 초기 테스터로서 제품 개발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제공했고, 이 제품은 라이브 음악 프로덕션에 매우 적합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아직 테스트 중이고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지는 못했지만요. 저는 매일 밤 다른 장소에서 공연하기 때문에 항상 유선 연결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프로덕션에 몇 가지 제한이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IP 네트워크가 할 수 있는 일은 놀랍고, 특히 더 많은 IP 네트워크가 설치되면서 사람들의 삶을 훨씬 더 편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한동안 1GigE IP가 표준이었지만, 이제는 비즈니스의 IP 측면이 증가함에 따라 10GigE 및 40Gig Fiber로 천천히 이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워크플로우는 어떠합니까?
우리는 3G를 사용하여 1080 60p로 촬영하고 있으며 매일 밤 카메라당 약 0.5TB를 캡처하고, 출력은 미디어 서버로 이동하여 콘서트 피드의 색상을 보정하고 필터를 적용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신호는 LED 비디오 스크린에 공급됩니다. 이벤트를 라이브 스트리밍하지는 않지만 각 공연을 녹화합니다. 공연장 앞까지 Fiber 케이블을 연결하고 10기가 스위치를 설치하여 장비를 제어합니다. 때로는 추가 카메라를 녹화하거나 드론 영상을 통합하라는 요청을 받는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공연 후 데이터 처리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AJA PAK 미디어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는 미디어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짧은 장면과 적은 수의 카메라로 촬영하는 영화 촬영과 달리 라이브 콘서트 레코딩은 많게는 20대의 카메라로 몇 시간 동안 한 번에 촬영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데이터가 엄청나게 많이 생성되는데, 이 모든 데이터를 빠르게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몇 대의 PAK 를 사용하면 호텔 방에서 몇 시간 만에 수 많은 TB에 달하는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이 일에서 어떤 점이 가장 즐겁고 어떤 점이 더 어렵습니까?
이론적으로는 같은 쇼를 진행하더라도, 매일 밤마다 다른 쇼가 펼쳐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는 불꽃이 많이 사용되는데, 라이브 프로덕션 환경에서는 모든 폭발과 불을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장비가 느슨하게 흔들리거나 극한의 온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상황에 대비하고 백업 계획을 세워야 하며, 쇼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평균적인 하루 일과는 어떠합니까?
현재 제가 참여하고 있는 투어에는 세트를 구축하는데 5일이 걸리는 대규모 세트가 있습니다. 저희는 두 단계로 나눠서 세트를 이동하고 공연 사이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로드가 완료되면 제 작업이 시작됩니다. 쇼 전날에 쇼를 로드하고, 주요 시스템이 준비될 때까지 각 부서에서 시차를 두고 설치 작업을 진행하는데, 이 시간은 새벽 2시까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효율성과 안전을 위해 부서별 순서를 정확하게 조율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공연 당일에는 무대 카메라의 로딩을 완료하고 케이블을 연결한 다음 기술 점검을 합니다. 보통 오후 5~6시 사이에 문이 열리며, 본 공연은 세계 각지에 따라 오후 8~10시 사이에 진행됩니다.
프로덕션 중에는 비디오 팀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가만히 앉아 있지 않습니다. 감독이 카메라를 호출하고 라이브 컷을 진행합니다. 저는 색 보정과 라이브 셰이딩을 담당하고 로봇 카메라 중 일부를 작동시킵니다. 또한, 다른 한 명은 미디어 서버를 관리하고 로봇 카메라를 추가로 운영합니다. 대부분의 스태프는 LED 스크린을 제작하고 카메라 오퍼레이터를 겸하는 등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하고, 스태프는 전체 작업을 감독하고 추가 인력 역할을 합니다. 쇼가 끝나면 모든 것을 철거하고 짐을 싣는 순서도 반대로 진행합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전에 함께 일해왔고 이 시점에서 우리는 기름칠이 잘 된 기계와 같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죠. 그런 다음 버스를 타고 다음 정류장으로 향합니다.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어떤 AJA 기술을 사용하십니까?
저는 FS2 3대, FS-HDR 1대, Ki Pro 레코더 4대(Ki Pro Ultra 3대, Ki Pro GO 1대 포함), PAK 미디어 드라이브 여러 대, Dante AV 4K-T 2대, Dante AV 4K-R 2대, Hi5 미니 컨버터 한 서랍 가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랙에 10개의 FiDO가 내장되어 있고, 로봇 카메라의 색 보정에는 FS2와 FS-HD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S-HDR은 많은 채널을 입력할 수 있고 장비 설정을 고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웹 브라우저에서 GUI를 불러와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부 쇼는 일찍 시작하거나 늦게 시작하기 때문에 햇빛이 밝거나 어두울 수 있으므로 그에 따라 색상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AJA의 FS 프레임 동기화 범위는 훌륭하고 작업하기가 정말 쉬워서 FS2와 FS-HDR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새로운 Dante AV 장비는 지금까지 완벽하게 작동했으며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공기 온도가 40도가 넘는 랙에서 이미 여러 번 테스트해 보았고, 저희는 모두 녹아내렸지만 장비는 그 열기를 견뎌냈습니다.
AJA 장비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JA 장비는 거의 20년 동안 제가 사용해온 제품입니다. 이동 중에도 사용하기 쉽습니다. 플러그만 꽂으면 바로 작동하는 반면, 다른 많은 제조업체의 기술은 실패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AJA 지원팀에서 24시간 이내에, 보통은 그보다 더 짧은 시간 내에 해결책을 찾아서 연락합니다. AJA 팀은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장비를 개발합니다. AJA가 직접 피드백을 받아 투입한 제품 중 가장 최근에 출시한 제품은 Dante AV 4K 수신기 및 송신기입니다. 저는 AJA 제품을 좋아하고 더 많은 제품을 계속 찾고 있습니다.
어떤 기술이나 프로덕션 트렌드를 따르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술은 항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따라잡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어떤 요청을 받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엔 표준은 SD였다가 HD, 그리고 지금은 3G입니다. 우리는 4K와 HDR의 정점에 서 있습니다. 라이브 HDR 프로덕션에는 많은 투자와 기술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은 일반적이지 않지만 곧 보편화될 것입니다. 새로운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싶다면 그 사용법을 이해하고 최고의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다른 라이브 프로덕션 전문가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십니까?
꿈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저는 15살 때 마돈나 같은 메가스타의 공연에서 일하고 싶었지만, 그럴 일은 없을 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로부터 거의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저는 마돈나의 월드 투어를 담당하고 있지만,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사람들은 틱톡(Tik Tok)이나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보더라도 무대 뒤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또한 캡처, 편집 및 업로드에는 많은 어려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끈기와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연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고 저는 여전히 배우는 중입니다. 실제로 25살의 카메라 오퍼레이터가 최근에 제가 몰랐던 드롭다운 메뉴 옵션을 보여주었습니다. 항상 배울 것이 더 많습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