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토라 디지털(Astora Digital), 중국 DIT의 새로운 표준 설정

2023년  09월  12

LED 버추얼 프로덕션, HDR 및 원격 작업의 지속적인 증가로 현장 및 포스트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새로운 기술과 도전 과제가 등장하면서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이미 자리를 잡았지만 중국에서는 이제 막 DIT의 역할이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베이징에 설립된 아스토라 디지털은 DIT 표준을 정립하고 영화, TV 및 광고 프로덕션이 새로운 모델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비디오 기술, 워크플로우 솔루션 및 포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AJA ColorBox, Io 4K Plus, KONA 5, Corvid 44 12G, HELO Plus 및 기타 기술을 활용하여 이 지역의 첨단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CEO 마르코 왕(Marco Wang), 워크플로우 매니저 에지 동(edge Dong)과 빈센트 저우(Vincent Zou), 컬러 매니저 루카스 린(Lucas Lin)이 새로운 워크플로우의 복잡성과 아스토라 디지털이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설명하였습니다.

고객은 누구이며 이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합니까?
마르코: 아스토라 디지털은 주로 베이징, 장쑤성, 저장성, 상하이를 중심으로 중국 본토에 기반을 둔 광고 대항사 및 영화 제작사에 프로젝트를 제공합니다.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로는 포드(Ford) 출시 이벤트인 텐센트(Tencent)의 ‘하이 디렉터(Hi Director)’, 미디어스톰(MediaStrom)의 ‘8K 헬리콥터 항공 영상(Helicopter Aerial Footage)’, ‘브레이크 아웃(Break Out)’, ‘스틸 윌(Steel wall)’, ‘아이 드림드 어 드림(I Dreamed a Dream)’ 등의 영화가 있습니다. 우리는 온셋 컬러부터 비디오 어시스트, 원격 협력/원격 협업, 디지털 데일리, 영화 및 TV 포스트, 워크플로우 설계 및 통합, 장비 대여, 기술 교육 및 워크플로우 홍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신의 하루 하루는 어떤 모습입니까?
마르코: 우리는 데이터 및 품질 관리 센터로서 전체 프로덕션 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촬영 현장에서 영화 및 비디오 기술을 적용하여 프로덕션의 창의적인 측면을 지원하는 기술 팀이기도 합니다. 데이터 관리부터 촬영 현장 컬러 그레이딩, 디지털 데일리 등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다양한 부서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보장하는 동시에 디지털과 예술적 창의성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우리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고 혁신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작업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마르코: 의사소통입니다. 대규모 프로덕션 팀은 크리에이티브 팀이든 기술 팀이든 모두가 조화롭게 일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감독, 촬영감독, 포스트, VFX 팀 등 수십 명의 사람과 부서의 요구를 충족하고 모두가 최종 결과물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려면 촬영 일정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고 기술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자 간에 완벽한 의사소통을 유지하려면 효과적인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프로덕션 과정의 창의적 및 기술적 측면에서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적응력이 필요합니다.

영화/TV/광고 프로덕션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워크플로우 및 기술 트렌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엣지: 최근 국내 영화 및 TV 업계에서는 버추얼 및 HDR 프로덕션과 원격 협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HDR 비디오의 뛰어난 대비와 풍부한 색감은 특히 고화질 디스플레이에서 시청할 때 관객의 몰입감을 크게 높여주며, HDR 기술은 아티스트의 창의적 역량을 강화하여 새로운 시각적 및 미학적 관점을 탐구할 수 있게 해줍니다.

LED 버추얼 프로덕션은 우리가 탐구하고 있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기존 VFX 프로덕션에 비해 촬영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스트 프로세스를 미리 시각화하면 감독과 촬영감독이 최종 결과물이 어떻게 보일지 관찰할 수 있어 시각적 측면과 최종 결과물에 대한 프로덕션 팀의 걱정을 크게 덜어줍니다. 돌비 비전(Dolby Vision)을 지원하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최근 업데이트는 HDR과 LED 버추얼 프로덕션 에코시스템이 통합되는 트렌드를 보여주며, 기술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프로덕션 프로세스의 핵심 요소로 부상한 국제 원격 협업에 대한 수요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제조업체는 AJA HELO Plus 및 AJA의 새로운 Dante AV 제품과 같이 이러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스트리밍 및 IP 장치를 개발했습니다.

고객이 이러한 새로운 기술과 워크플로우를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비는 무엇입니까?
루카스: AJA ColorBox가 떠오릅니다. 이 장비는 프로젝트에서 HDR 콘텐츠를 SDR로 변환하는 주요 역할을 합니다. SDR로 전환할 때 창의적인 의도가 온전히 유지되도록 보장하고, 촬영 현장에서 SDR 영상을 정확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전례 없는 방식으로 현장에서 HDR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정밀 3D LUT, 최대 2개의 3×3 매트릭 및 최대 4개의 1D LUT를 지원합니다. 또한, 컬러박스는 캘리만(Calman)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시 탁월한 신호 발생기 역할을 합니다. 이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거의 모든 유형의 디스플레이에 대한 고정밀 보정이 가능합니다.

SDR과 HDR로 동시에 작업하십니까?
루카스: 네, HDR 기술은 이전에는 어떤 디스플레이 기술도 따라올 수 없었던 수준의 사실적인 시각적 표현을 제공합니다. 영화 및 TV 프로덕션에서 HDR은 더 풍부한 색상과 더 높은 밝기를 사용하여 더욱 생생하고 디테일한 비주얼을 표현할 수 있는 더 큰 ‘캔버스’와 같습니다. 이전에는 HDR과 SDR을 동시에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려면 더 많은 LUT 박스와 장비가 필요했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촬영 환경에서 안정적인 작동과 신호 관리가 DIT 부서에 더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컬러박스는 워크플로우를 크게 간소화하고 프로세스를 간단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마르코: 지연 시간이 짧다는 점도 업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장면과 카메라 설정이 자주 변경되기 때문에 촬영 현장에서 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연 시간은 촬영장의 전반적인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ColorBox는 조정 시 지연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짧은 지연 시간 외에도 ColorBox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드십니까?
루카스: ColorBox에는 AJA 컬러 파이프라인으로 알려진 컬러 처리 모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통합 파이프라인을 통해 프로덕션의 모든 단계에서 컬러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 촬영 감독이 가상 프로덕션 작업에서 LED 컬러 제어를 감독하는 데 유용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컬러박스는 LUT 정확도를 지원하며 1D LUT를 스택할 수 있다는 점도 컬러박스의 독보적인 장점입니다. 이를 통해 쉽게 조정할 수 있고 감마 매핑과 RGB 채널의 게인 조정에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블랙 밸런스나 채도 등 시각적 매칭과 보정을 위해서는 1D LUT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LED 촬영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인 ‘동색 메타머리즘(homochromatic metamerism)’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르코: 저는 컬러프론트 파이프라인도 마음에 들어요. 명확하고 직관적인 자동 변환 모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쉽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 조정 옵션과 오버레이 주석을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제공합니다.

여러 프로젝트에서 ColorBox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마르코: ‘매드독 아리아(Maddog Aria)’의 HDR VFX를 위해 저희는 감독의 요구 사항에 따라 SDR 및 HDR 전체 프로세스 모니터링과 라이브 컬러 그레이딩 워크플로우를 현장에서 개발했습니다. 프리 프로덕션에서는 현장에서의 컬러 관리를 위해 ACES 표준을 사용하고 포스트 프로덕션에서는 컬러 그레이딩과 VFX 컬러 관리를 적용하여 프리 프로덕션과 포스트 프로덕션 간의 컬러를 통합했습니다. 갈레누스 저우(Galenus Zhou) 감독은 컬러박스에서 생성된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캡처한 자료의 품질과 정확성을 유지하는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심지어 제작진이 화면에 보이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 전반적인 작업 효율성이 향상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라이브 그레이드(Live Gread) 스튜디오 및 QTAKE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AJA의 하드웨어 구성 요소로 통합 비디오 어시스트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정했습니다. 특히 SDR과 HDR 동시 미리보기를 위해 AJA ColorBox를 사용했습니다. 컬러박스는 HDR에서 SDR까지 광범위한 다운 컨버전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컬러박스를 신호 처리 체인에 통합함으로써 LUT 박스 리소스를 크게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컬러박스의 실시간 자동 신호 변환 기능 덕분에 장비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어 현장 HDR 컬러 그레이딩에 더 집중할 수 있었고, 원하는 HDR 스타일을 설정한 후 ColorBox의 변환 파라미터를 약간만 조정하면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컬러 파이프라인은 무엇이며 각 단계를 지원하는 기술은 무엇입니까?
루카스: 저희 워크플로우의 경우 LogC가 포함된 ARRI Alexa Mini LF 카메라 소스로 시작해서 라우터를 거쳐 컬러 그레이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DR에서 SDR로 변환하는 데는 컬러박스 컬러프론트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므로 감독이 하나의 메인 HDR 모니터와 참조용 모니터로 HDR과 SDR을 동시에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SDR 레퍼런스 모니터도 세 대 보유하고 있습니다. 

빈센트 저우: 저희의 캡처 장비, 라우터, 메인 컨트롤 레벨 모니터는 모두 12G-SDI입니다. 하지만 국내 비디오 전송 하드웨어의 일반적인 제한으로 인해 현장에서 처리된 비디오 전송은 1080p, 초당 24프레임에 머물러 있습니다. 또한, 원본 소스를 기반으로 4K 및 최대 8K HDR로 처리한 샘플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샘플은 감독이 검토하고 촬영 감독이 촬영 결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하드웨어 제약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설정은 고품질 출력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팀은 검토 및 가이드를 위해 제공하는 고해상도 샘플을 통해 일상적인 영화 프로덕션 과정에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감독과 촬영감독이 기대하는 컬러 효과를 얻기 위해 카메라 출력을 기반으로 실시간 컬러 조정을 수행하는 데 ColorBox를 사용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후반 작업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하고, 색상 일관성을 유지하여 캡처한 영상이 의도한 비주얼과 일치하도록 보장하는 데 기여합니다.

ColorBox로 인해 일상이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루카스: ColorBox는 전체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여 여러 부서 간의 잦은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문제와 비용을 줄여주었습니다. 또한 최고 사양의 LUT(33pt)를 적용할 수 있어 고휘도 및 고채도 작업 시나리오에서 포스터라이제이션과 같은 문제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엣지: 이전에는 SDR과 HDR 신호를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LUT 박스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이제 ColorBox를 사용하면 워크플로우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하나의 라인에서 실시간 SDR 및 HDR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LUT 박스 제품을 사용하려면 이더넷 스위치부터 SDI 라우터, 모니터까지 훨씬 더 많은 장비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ColorBox는 다양한 내장 기능 및 잘 개발된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함께 높은 호환성을 제공하여 추가 장비 없이도 다양한 현장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또한, 여러 강력한 기능을 통합하고 플러그 앤 플레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현존하는 유일한 현장 컬러 관리 장치라는 점도 돋보입니다. ColorBox는 AJA 브랜드의 신뢰할 수 있는 내구성과 안정성을 갖추고 있으며, AJA 컬러 파이프라인 및 호평을 받고 있는 컬러프론트 파이프라인과 같은 강력한 내장 컬러 처리 파이프라인과 기타 여러 가지 강력한 기능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마르코: 안정성은 우리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ColorBox는 방열 설계가 뛰어납니다. 습도와 온도가 높은 해안 지역에서 프로젝트를 위해 매일 거의 16~18시간 동안 작업한 적이 있었고, 온도는 35°C에 달하고 습도는 80%를 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ColorBox는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작동했습니다.

ColorBox와 같은 AJA 장비를 사용한 경험을 설명해 주십시오.
마르코: 저희는 일찍부터 AJA 장비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 중 하나는 프로그램의 모든 비디오 및 오디오 콘텐츠가 AJA 캡처 장치를 사용하여 캡처되고 AJA 레코더에 저장되는 것을 발견했을 때였습니다. 그 경험은 AJA 제품에 대한 강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영화 및 TV 업계에서 AJA의 비디오 지원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라이브 방송 및 레코딩에도 AJA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Io 4K Plus 및 KONA 5와 같은 AJA의 캡처 장치는 OBS 및 YouTube와 같은 플랫폼에서 HDR 비디오를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프로그램 호스팅을 위한 HDR 콘텐츠 레코딩에도 사용합니다. 올바른 설정을 사용하면 AJA 제어판에서 처리되는 비디오 스트림의 색 공간과 감마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난 수년간 ColorBox 및 기타 AJA 장치와 함께 작업한 경험은 환상적이었습니다. 

업계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시겠어요?
마르코: 겸손한 자세로 계속 배우세요.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므로 혁신에 대한 열정과 트렌드에 대한 예리한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열망과 업계에 대한 진정한 애정을 가져야 합니다.

AJA ColorBox 소개
AJA ColorBox는 LUT 기반 색상 변환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강력한 비디오 처리 장치로, AJA 컬러 파이프라인을 통해 고급 수준의 컬러 과학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컬러프론트, 오리온-컨버트, BBC, NBCU 등 다양한 룩 관리 방식을 지원합니다. 12G-SDI 입력/출력 및 HDMI 2.0 출력을 갖춘 AJA ColorBox는 최대 4K/UltraHD 60p 10비트 YCbCr 4:2:2 및 30p 12비트 RGB 4:4:4까지 처리할 수 있어 라이브 프로덕션, 온셋 프로덕션 및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에 적합합니다. ColorBox의 브라우저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이더넷을 통해 직접 연결하든 타사 WiFi 어댑터를 통해 연결하든 색 처리 설정을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ColorBox

HELO Plus

Io 4K Plus

KONA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