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 바그(Nouvelle Vague), FUJI ROCK 2022 라이브 스트리밍에 AJA Gear 사용

2022년  12월  20

스트리밍은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반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벤트 주최자는 온/오프라인이 합쳐진 하이브리드 이벤트 형식을 통해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기대되는 야외 음악 축제인 FUJI ROCK의 25주년 기념을 위해 도쿄 누벨 바그(Nouvelle Vague) 주식회사의 라이브 방송 전문가들은 수십만 명의 원격 팬들을 위해 이 행사의 공식 유튜브 스트리밍을 제작했습니다.

누벨 바그는 원활한 진행을 위해 행사장(내바 스키 리조트)과 누벨 바그의 메인 제어 센터에 배치된 다양한 AJA 솔루션으로 구성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라이브 프로덕션 워크플로우를 개발했습니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누벨 바그의 부사장 겸 이사인 이케다 마사요시(Masayoshi ikeda)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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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벨 바그가 FUJI ROCK 2022에 어떻게 참여했는지 알려주십시오.
누벨 바그는 스튜디오, 현장 또는 FUJI ROCK과 같은 라이브 이벤트에서 프로덕션을 포함한 라이브 방송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3일간의 축제를 위해 행사장 4개의 주요 무대에서 콘서트 공연을 캡처하는 워크플로우를 개발하고 FUJI ROCK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페스티벌을 위한 라이브 스트림을 제작했습니다.

이벤트 성공에는 항상 스트림 품질이 가장 중요했지만, 레코딩된 파일이 아티스트를 위한 데모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공연 중에서 가장 정확한 오디오를 캡처하고 싶었습니다. 69,000명의 팬들이 직접 축제에 참석했고, 200,000명 이상의 시청자가 유튜브를 통하여 스트림을 시청하였습니다.

축제 및 리허설 준비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우리는 스트리밍 워크플로우를 미리 개발하기 위해 축제 6개월 전부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현장 직원은 2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팀은 인프라 설정을 관리하고 또 다른 한팀은 프로덕션의 기술 및 편집을 담당하였습니다.

공연 3일 전부터 인프라 팀이 방문하여 스트리밍 시스템을 설정하고 구성했고, 공연 하루 전에는 기술 팀이 방문해서 전체 스트리밍 워크플로우를 테스트하기 위한 장비 리허설을 진행했습니다.

워크플로우에 포함된 AJA 솔루션은 무엇입니까?
스트리밍을 위해 비디오 피드를 29.97p로 변환하였으며 KUMO 6464를 사용하여 라우팅하고, I/O 편집을 위해 Io 4K Plus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Ki Pro Ultra 12G 및 Ki Pro GO를 Apple ProRes 및 H.264 파일에 이중 레코딩을 진행하고, OG-DANTE-12GAM을 통해 오디오를 임베딩 및 디스임베딩 했으며 T-TAP Pro를 통해 출력합니다.
SDI 및 RTMP 스트리밍 출력은 BRIDGE LIVE에서 진행했습니다..

인제스트에서 최종 단계에 이르기까지 워크플로우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현장 시스템을 위해 우리는 4개의 공연장 스테이지 각각에서 SDI 59.94i 피드를 FS4로 전송했으며, FS4는 인제스트 및 스트리밍 목적으로 신호를 29.97p로 변환했습니다. 변환된 신호를 라우팅하기 위해 KUMO 6464를 사용하여 단일 비디오 피드를 여러 채널로 배포하는 데에 중요한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우리의 인제스트 시스템에는 Softron Movie Record가 포함된 Apple Mac Studio가 포함되어 4개의 스테이지 모두(총 7개 소스)에 대해 3개의 채널을 캡처하여 NAS 스토리지에 지속적으로 녹화했습니다..

NAS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네트워크 연결 없이 이중 레코딩 및 동시 베이스밴드 캡처를 위해 Ki Pro Ultra 12G를 사용했습니다. 네트워크 오류에 대비하여 4개의 스테이지 각각의 피드도 Ki Pro GO를 사용하여 백업으로 기록했습니다.

오디오 임베딩 및 디스임베딩을 위해 8개의 OG-DANTE-12GAM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에는 각 단계에서 오디오 디스임베딩을 위한 2개, 플레이백을 위한 2개, 프로그램 출력을 임베딩하기 위한 2개, 루프 플레이 비디오(YouTube 스트림 간격 동안 방송)를 임베딩하기 위한 1개, 백업을 위한 1개가 포함됩니다.

축제 기간 동안 편집자들은 캡처 직후 스트림을 위한 공연을 함께 편집했으며, Io 4K Plus는 DCC에 네트워크 녹화를 수집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플레이백을 위해 최종 편집된 비디오는 라이브 프로덕션용 Softron의 On The Air 솔루션으로 생성되었으며, T-TAP Pro가 출력을 처리했습니다. BRIDGE LIVE는 3개의 RTMP 채널로 인코딩 및 동시 유튜브 스트리밍을 관리했습니다.

워크플로우에 AJA Gear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작년부터 IP 워크플로우로 전환하기 시작했으며 주로 Dante를 사용하여 대규모 네트워크를 쉽게 처리하는 오디오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스템 개발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OG-DANTE-12GAM을 통합하여 SDI에서 아날로그 오디오로 변환하는 과정을 제거하는 동시에 음질 저하를 최소화하였습니다. OG-DANTE-12GAM을 핵심으로 오디오 워크플로우를 구현하고 단일 LAN 케이블을 사용하여 소스를 I/O 박스로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었습니다.

스트리밍의 경우 클라이언트가 다양한 라이브 이벤트, 스튜디오 및 방송 위치에서 조정하고 운영해야 하므로 HLS, SRT 및 RTMP와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유연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호환성과 방송 등급 품질 및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AJA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BRIDGE LIVE를 선택했습니다..

팀의 다음 목표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IP 워크플로우 기술을 시스템에 추가로 통합하고, SRT 전송과 현장 운영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수행하고 싶은 또 다른 과제는 이벤트 장소의 소스를 도쿄에 있는 nOOb Studio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녹화, 편집 및 스트리밍을 위한 원격 워크플로우를 생성하는 동시에 제작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nOOB Studio에서 IP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10Gbps 네트워크 회로 2개와 여러 SRT 소스를 수신할 수 있는 충분한 대역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분야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시스템 개발에 대한 조언이 있습니까?
스튜디오와 스트리밍 사이트를 연결하는 원격 워크플로우의 경우 SMPTE ST 2110 또는 SRT에서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지만 오디오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문제를 해결하려면 OG-DANTE-12GAM과 같은 Dante 제품과 함께 IP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카드가 장착된 Dante 컨트롤러만 있으면 비디오 스트림당 최대 16채널의 임베디드 오디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벤트 장소의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고 원격 프로덕션에 충분한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프로덕션 환경의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고 워크플로우를 혁신 등 세계적 수준의 컨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또는 제품을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BRIDGE LIVE

Io 4K Plus

Ki Pro GO

Ki Pro Ultra 12G

KUMO 6464

OG-DANTE-12GAM

T-TAP® Pro

F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