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멘션 스튜디오(Dimension Studio), AJA KONA5를 사용하여 가상 프로덕션 기능 활용

2022년  2월  9일

가상 프로덕션은 영화 및 드라마, 라이브 방송을 캡쳐하고 제작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디멘션 스튜디오(Dimension Studio)는 실시간 게임 엔진으로 구동되는 볼류메트릭(Volumetric) 캡쳐를 통해 창의성과 기술을 연결하여 클라이언트가 가상 플로덕션 워크플로우를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JA는 최근 디멘션 스튜디오의 SVP이자 가상 프로덕션 디렉터인 짐 지둘딕(Jim Geduldick)과 함께 가상 프로덕션 업계의 현재 상황 및 동향, 새로운 기술이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어떻게 혁신을 가져올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지난 몇년 동안 가상 프로덕션은 어떻게 발전해 왔나요?
가상 프로덕션은 꽤 오랜기간동안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습니다. 가상 프로덕션 기술들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이는 제가 영화 산업에 들어오기 전에 인터랙티브 조명, 후면 및 전면 투사에 트랜스 라이트를 사용하는 훌륭한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Oblivion” 그리고 “First Man”, “Gravity”, “The Mandalorian”과 같은 프로젝트를 보면 이러한 기술이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상 프로덕션 에코시스템 내에서는 Unreal 및 Unity, CryEngine과 같은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실시간 엔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발전은 이러한 도구의 완성도와 실시간 워크플로우에 엔진을 적용시키는 것입니다. 지난 5년 동안 게임 엔진 기능은 물론 업그레이드된 GPU와 향상된 비디오 I/O를 갖춘 하드웨어의 엄청난 발전을 목격했습니다.

이제 크리에이티브 및 기술자를 위해 previs와 가상 아트 팀을 결합하여 워크플로우를 보다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세트가 탄생하였습니다. 빠른 시간에 실시간 툴을 이용하여 반복된 픽셀을 하드웨어 또는 LED, 크로마를 위한 그린 스크린으로 전환할 수 있게 발전하였습니다. 지난 18개월을 살펴보면 가상 프로덕션이 제시하는 가능성과 미래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기 충분하였습니다.

가상 프로덕션의 감독은 어떤 역할인가요?
제 직책은 VFX 감독관과 DP의 전통적인 역할을 겸하고 있으며 모든 팀이 실시간으로 디지털 및 물리적인 세트가 실시간으로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할 때 서로 다른 부서간의 만족을 위해 의견을 모아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가상 프로덕션의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요?
의사 결정 프로세스 중 일부를 프로덕션의 프론트 앤드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은 가산 프로덕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계획을 미리 세우고 준비하여 정확하게 촬영 된다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시간 게임 엔진 기술을 사용하면 팀이 프로젝트 성공에 필요한 계획과 스토리보드를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팬데믹과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 많은 직원들이 재택을 병행하며 작업한 결과물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뮬레이션해야합니다.

의사 결정 과정을 프로덕션의 프런트 엔드로 전환하는 것이 창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가상 프로덕션의 비평가들은 이 작업이 영화 촬영의 본능적인 경험이나 로케이션 촬영보다는 완벽한 장면을 포착하는 스릴이 부족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과정을 억압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가상 프로덕션 워크플로우가 제공하는 자유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속성과 예산을 고려했을 때 LED 월 판넬에서 촬영을 진행하면 주어진 시간에 같은 색감으로 하루종일 영상을 찍을 수 있으므로 배우와 스태프가 제작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쉽게 장면을 전환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픽업이 필요한 경우 또는 시나리오 작가나 감독이 새롭게 대사를 추가하는 경우 설정된 셋업을 불러와서 다시 촬영을 진행하고 다음 장면을 촬영할 수 있게 됩니다. 장소의 허가나 어려운 촬영의 경우 재촬영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제작에 있어 창의적인 측면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배우들과 스태프들은 가상 프로덕션에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배우들의 특징은 시각적이고 감성적입니다. 배우들은 수년간 촬영을 진행하면서 초록색과 파란색 배경을 응시하며 강렬할 연기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LED 볼륨, 트랜스 라이트와 같은 가상 프로덕션 기술을 사용하면 실제 배경 요소를 제공하여 배우가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감정이 생기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감독, DP, VFX 감독, 심지어 스턴트 코디네이터를 포함한 촬영장의 모든 주요 역할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감독이나 DP가 가상 아트 부서에서 만든 것을 보면 라인 프로듀서나 스튜디오에 추가 예산을 요청하기 전에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전 인터뷰에서 Brain Bar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이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나요?
Brain Bar는 세트 위에서 공동으로 작업하기 위해 LED 벽에 픽셀을 올리는 것을 책임지는 기술자 및 엔지니어, 크리에이티브 팀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가상 아트 팀의 일부와 무대 감독, 실시간 엔진을 실행하는 LED 엔지니어와 그외 스태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문구는 쇼의 성공과 순수한 기술적 성취 때문에 많은 새로운 용어들을 만들어낸 Mandalorian의 제작에서 나왔습니다.

AJA 장비는 가상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에 어떻게 사용되나요?
실시간 워크플로우의 핵심은 우리가 예전처럼 렌더링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 대신 AJA 하드웨어 및 기타 솔루션을 통해 대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여 모든 작업을 빠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AJA의 KONA 5 비디오 I/O 카드는 높은 대역폭의 레이트레이싱된 자산을 쉽게 출력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우리의 주력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궁국적으로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기다리지 않고 카메라 내에서 최종 효과를 캡쳐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프로덕션 제작 중 즉각적으로 창의적인 수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신뢰성과 서비스 지원 덕분에 오랫동안 AJA를 사용해 왔습니다. 라이브 키 또는 신호의 워크플로우 경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고 싶을 때 연락하여 우수한 고객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가상 프로덕션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나요?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는 굉장히 많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손상되거나 하드웨어 작동이 중지되거나 직원이 전원 코드에 걸려 넘어지거나 정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워크플로우에 따라 엔진이 이 소스에서 들어오는 특정 그래픽이나 메타데이터를 기록하도록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시 방송 솔루션을 통해 배경 및 전경 요소가 있는 경우 편집 일지와 VFX에 대한 안전을 위해 합성된 이미지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KONA 5와 같은 AJA I/O 하드웨어를 통해 비디오를 시스템에 다시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KONA 5는 필요한 경우 신호를 다운스트림으로 보낼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안전 장치를 통해 감독 및 VFX 감독자, 세트장에 있는 모든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재생을 요청하고 볼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TV 쇼, 인디 영화, 다큐멘터리, 또는 생방송을 만드는 데는 마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 중에 언제 그런 상황이 발생할지는 모르기 때문에 대비할 필요는 있습니다.

초보자도 가상 프로덕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나요?
가상 프로덕션 툴들은 점점 접근하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여전이 프리미엄급의 가격으로 사용되는 장비들이 있지만 전통적인 프로덕션 제작 배경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게임 엔진은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RED 카메라 또는 Canon C70, Alexa, GoPro를 구입하거나 대여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만 있는 경우 Thunderbolt를 통해 AJA I/O 하드웨어로 쉽게 연결하여 라이브 키를 사용하여 AR/VR 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가상 프로덕션 환경에 진입하기에 매우 좋은 시기 입니다.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창의적인 기술자로써 실험하고 혁신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M&E 산업을 이끄는 가상 프로덕션의 미래는 어떻게 보고계시나요?
가상 프로덕션 툴의 차세대 변화는 툴 기법이 어떻게 추진되는지에 대한 새로운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북극성은 상상력과 가능성의 지속적인 융합이며, 실시간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매우 많은 리소스가 있습니다. 혼자 배우더라도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이 가장 풍족한 시기 입니다. 따라서 가상 프로덕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제작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된 제품


KONA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