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FS-HDR로 4K HDR과 HD SDR 동시 방송

2019년 7월 16일

멸종위기에 처한 곰의 서식지와 이 종을 위협하는 세계적인 위기를 탐험하는 획기적인 방송 기획물이 최근 한국의 MBC에서 방영되었습니다.

2019년 1월, 한국의 주요 텔레비전 방송국인 MBC는 기후 변화와 도시화가 팬더, 회색곰, 북극곰 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자연 다큐멘터리 시리즈인 “곰”을 방송했습니다.

이로써 국내 최초로 HDR과 SDR 프로그램을 동시 방송해 관객들에게 울트라 포스를 선사할 수 있었습니다.

4K UHD HDR은 보다 역동적인 범위에서 보다 활기차고 선명한 색조를 제공하여 매력적인 야생 동물 다큐멘터리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에 본사를 둔 이 방송사가 처음으로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전송을 시도한 것은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때입니다.

MBC는 다큐멘터리 “곰”의 방송을 위해 HDR 소스에서 HDR 및 SDR을 대상으로 동시에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솔루션을 요구하였습니다.

워크플로우를 관리하기 위해 MBC는 AJA의 FS-HDR 실시간 HDR 컨버터 겸 프레임 싱크로나이저를 사용하여 Ultra를 처리하였습니다. 그 결과 4K UHD HDR을 동시에 HD SDR로 변환하여 두가지 형식의 영상물을 시청자들에게 실시간으로 브로드캐스트 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TV의 HDR과 해상도 지원 여부에 따라 시청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최상의 품질로 동시에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

“우리는 BT. 2020/BT. 709의 감마 변환에 AJA의 FS-HDR을 사용했습니다. 이 장비를 사용하여 처리된 HDR – SDR 감마 변환은 하이라이트 영역에서 밴딩없이 완벽하게 처리되었습니다. “

“FS-HDR은 인간의 눈이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색깔을 보는지는 확인하고 더 자연스러운 그레이딩의 느낌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FS-HDR은 다양한 매개변수 조정을 통해 정확한 변환이 가능하며, 컴퓨터를 통해 모든 매개변수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편리했습니다.”

라고 MBC의 기정모 차장은 말했습니다.

MBC는 현재 인간과 야생동물이 공유 환경에서 공존하는 관계를 탐구하는 자연 시리즈인 ““Humanimal”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HDR로 제작되는 이 아름다운 다큐멘터리는 HDR과 SDR로 다시 한 번 시청자들에게 동시에 방송될 예정이며 MBC는 FS-HDR로 구동되는 유사한 워크플로우를 실시간 변환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 시리즈의 제작 전반에 걸쳐, MBC는 컬러 그레이딩 모니터링과 분석을 위한 해결책으로 AJA의 새로운 HDR 이미지 분석기(HDR Image Analyzer)를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AJA FS-HDR 소개

1RU, 랙마운트, 범용 컨버터 겸 프레임 싱크로나이저인 FS-HDR은 4K/Ultra와 2K/HD 워크플로우에서 실시간, 낮은 대기 시간 처리 및 색상 충실도가 필요한 브로드캐스트, OTT, 포스트 및 라이브 이벤트 AV 환경의 HDR(High Dynamic Range) 및 WCG(Wide Color Gamut) 요구를 충족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Colorfront™와 함께 개발된 FS-HDR의 HDR/WCG 기능은 Colorfront Engine 고유의 비디오 처리 알고리즘에 의해 구동됩니다.

AJA 소개

AJA Video는 1993 년부터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컨버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 제조 분야의 선두 업체로서 고품질의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 주 그라스 밸리 (Grass Valley)에 있는 시설에서 설계 및 조립되어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 업체의 광범위한 판매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 웹 사이트 www.aja.com을 참조하십시오 .

사용된 제품


FS-HD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