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장비 전문업체인 (주)디브이네스트에서는 AJA의 4K/HD 멀티채널 지원 레코더인 Ki Pro Ultra Plus를 출시했다.
기존의 Ki Pro Ultra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Ki Pro Ultra Plus는 최대 4채널까지의 비디오를 동시에 레코딩 할 수 있기 때문에 4대의 비디오 레코더 데크의 역할을 하나의 장비로 진행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개별 입력 채널에 대해서 개별적인 코덱 지정이 가능하므로 필요에 따라 ProRes HQ / 4444 / 422 / Proxy로 동시 캡쳐를 할 수 있다.
또한 HDMI 2.0, 12비트 입출력을 지원하며 고품질 비디오 캡쳐를 위한 ProRes 4444 XQ, DNxHD HQX 코덱 레코딩이 가능하다.
Ki Pro Ultra Plus는 멀티채널 레코딩을 제공하며 녹화시 4분할 화면을 HDMI, SDI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2개의 Ki Pro Ultra Plus를 랙마운트에 장착하는 경우 2RU 사이즈만으로 8채널 동시 레코딩이 가능하며 이는 협소한 장소의 중계차나, 제작실 등에서 합리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Ki Pro Ultra Plus는 필요에 따라 각각의 녹화 포맷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고화질 마스터링과 배포용 프록시 파일을 동시에 생성하여 빠르게 오프라인 편집, 보도 중계 전송 등에 적용할 수 있도록 멀티 포맷 레코딩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ProRes HQ’, ‘ProRes 4444’, ‘ProRes 422’, ‘ProRes Proxy’의 4개 코덱을 동시에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 프로레스 코덱 지원
- ProRes 4444 XQ
- ProRes 4444
- ProRes 422 HQ
- ProRes 422
- ProRes 422 LT
- ProRes 422 Proxy
- 지원하는 아비드 코덱
- DNxHD HQX
- DNxHD SQ
- DNxHD LB
- MXF Format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