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STRATA), AJA로 AV 워크 플로우를 이끄는 방법

2021년  2월 16일

컴패스 크리스찬 처치(Compass Christian Churce)는 미국 전역에서 매주 주일 예배를 위해 3만 5천명의 교인들이 모여서 예배를 드렸었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더 이상 대면 예배를 드리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많은 교회들은 락다운으로 인해 성도들과 지속적인 교제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에 많은 노력을 했으며 그 결과 라이브 스트리밍이 해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대면 예배가 부분적으로 재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회와 성도들은 대규모 예배에 참석하기를 꺼려하고 있으며 이제는 온라인 스트리밍의 편리함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예배당들은 라이브 스트리밍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애틀랜타에 위치한 AV 컨설팅 및 디자인 회사인 스트라타(STRATA)는 코로나 19로 인해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프로덕션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빠르게 눈치챘습니다.
피닉스 및 휴스턴, 내슈빌, 애틀랜타, 잭슨빌 등 기타 지역의 교회를 위한 맞춤형 비디오 시스템을 3년 이상 설계한 스트라타 팀은 누적 경력이 90년이 넘는 기업 인력을 갖추고 있으며 비즈니스 성장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트라타 팀은 기술의 청사진을 개발할 때부터 모든 프로젝트에 AJA의 장비를 메인 시스템 장비로 선택하며 시스템 설계의 핵심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AJA 장비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레코딩에서 신호 변환, 레코딩, 켐퍼스 전체 오디오 및 비디오 전송에 이르기까지 각기 다른 예배당의 환경의 요구를 광범위하게 지원하기 위한 대부분 설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AJA 장비의 신뢰성은 잘 알려져 있으며 작동도 매우 편리합니다. 이런 특성은 고객들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라고 스트라타 회사의 대표이자 비디오 시스템 엔지니어인 조 페리젝(Joe Paryzek)은 말합니다.

대부분의 교회들은 처음부터 다시 라이브 스트리밍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거나 기존 파이프라인을 개조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스트라타는 대부분의 시스템 설계에 H.264 스트리밍 및 녹화 장치인 AJA의 HELO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HELO를 사용하여 라이브 1080 또는 720 HD 비디오를 웹 사이트나 YouTube, Facebook Live 및 기타 소셜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2020년의 핵심 키워드였고 2021년 또한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HELO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쉽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객이 스트리밍에 대해 물어볼때 가장 먼저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HELO는 스트리밍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모든 기능을 복잡하지 않게 하나의 장비에 결합합니다. 고객이 단순히 버튼 하나만 누르면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것을 본 순간 나오는 ‘와우!’ 같은 감탄사를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HELO는 확실히 뛰어난 스트리밍 방법입니다.” 라고 스트라타의 공동 소유자인 데이비드 로체(David Roche)는 말합니다.

A/V 제작은 예배당 전체에 걸쳐 여러 건물을 지나쳐 장거리 신호로 전송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스트라타의 설계에서는 광케이블이 표준이 되었으며 팀은 종종 AJA FiDO 광섬유 컨버터에 의존하여 12G/6G/3G/1.5G/270Mb SDI 신호와 멀리 떨어진 장비간 RAW 데이터까지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oss Video openGear 모듈이 제조업체로부터 다양한 장비를 지원함에 따라, 특히 AJA openGear FiDO 솔루션은 고객 기반에서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로체는 “각 클라이언트마다 선호하는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AJA와 같은 회사의 openGear 및 openGear 호환 기술은 작업에 가장 적합한 장비로 각각의 설정을 설계하여 하나의 프레임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훌륭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스트라타는 아카이브와 VOD 서비스를 위한 편집용으로 고화질 레코딩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12G-SDI 4K / UHD / HD 레코더 및 플레이어 / 멀티 채널 HD 레코더인 AJA의 Ki Pro Ultra 12G 제품을 시스템 설계에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Ki Pro Ultra 12G는 라우터에 연결되어 운영되며 PGM 출력과 3대의 카메라 소스를 Ki Pro Ultra 12G로 라우팅하여 레코딩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오디오가 포함된 PGM 출력과 함께 후반 작업과 NLE 편집의 마스터로 사용할 수 있는 3개의 카메라 피드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Ki Pro Ultra 12G는 여러가지 프로젝트에서 훌륭한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4K UHD를 레코딩하거나 4채널의 1080p 영상을 동시에 레코딩할 수 있습니다. 쿼드 HD 레코딩 구성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하나의 장치만으로 4개의 HD 레코더처럼 동작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고가의 레코딩 서버를 대신하는 편리한 구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라고 로체는 설명했습니다.

스트라타는 AJA openGear 호환 제품인 OG-DANTE-12GAM (12G-SDI/DANTE 64채널 임베더/디베더)를 플로리다 잭슨빌에 있는 제1침례교회(First Baptist Church)와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 있는 컴패스 크리스찬 교회(Compass Christian Church)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단테 오디오 네트워킹 기술은 대부분의 교회 예배당에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어떤 시설에서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추천 해줄것이며, 그들은 곧 Dante의 매력에 빠져들 것 입니다. 즉, Dante를 비디오 세계에 도입하는 것은 이전에는 여러 단계를 넘어야하는 복잡한 프로세스였지만 AJA가 OG-DANTE-12GAM을 출시하게 되어 간단하게 워크플로우를 구축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뻤습니다. OG-DANTE-12GAM는 우리에게 깨끗한 오디오를 비디오에 담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카드를 Dante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오디오를 매핑하면 오디오와 비디오가 믹싱됩니다. 이는 매우 편리한 방법이며 앞으로 스트라타가 작업할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라고 로체는 덧붙였습니다.”

AJA 소개

AJA Video는 1993 년부터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컨버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 제조 분야의 선두 업체로서 고품질의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 주 그라스 밸리 (Grass Valley)에 있는 시설에서 설계 및 조립되어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 업체의 광범위한 판매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 웹 사이트 www.aja.com을 참조하십시오 .

사용된 제품


HELO

Ki Pro Ultra 12G

OG-DANTE-12G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