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Play Studios가 라이브 이벤트 스토리텔링의 미래를 바꾸는 방법

2024년  05월  02

전 세계적으로 e스포츠 플레이어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2023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League of Legends World Championship) 토너먼트와 같은 챔피언십 경기가 640만 명에 달하는 시청자를 끌어들이면서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은 급성장하여 2032년까지 92억 9,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스포츠 경기장 후원자들도 이러한 시청자 수에 기여하지만, 대부분의 시청자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합니다. 이렇게 많은 글로벌 팬층이 멀리서 시청하기 때문에 뛰어난 품질의 라이브 프로덕션을 제작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으나, 이것이 바로 WePlay의 강점입니다. 저희는 최근 콘텐츠 프로덕션의 책임자인 알렉시 구티안토프(Aleksii Gutiantov)와 만나 수많은 AJA 장비의 지원을 받은 The VTuber Awards 2023을 위해 진행한 완전 버추얼 벤처를 포함하여 혁신적인 라이브 이벤트 제작 작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주요 인터뷰 하이라이트를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WePlay Studios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콘텐츠 제작 회사(이전 명칭: WePlay Esports)로 게임, 기술, 스토리텔링을 융합하여 최고의 시청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Dota2, CS:GO, 발로란트(Valorant), 로켓 리그(Rocket League)와 같은 최고 등급의 타이틀을 위한 기억에 남는 게임 쇼와 e스포츠 토너먼트 경험을 조직함으로써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Sports Emmy Award 후보에 올랐으며 NYX, Muse, Reagan Video Awards 등 다양한 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우크라이나 키예프와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 본사를 두고 유럽과 북미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저희는 크리에이터가 주도하는 게임 쇼를 제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전체 Twitch 게임 시청자의 7%를 차지하는 OTK 스트리머와 그래미상을 수상한 음악 프로듀서 레런스 돕슨(Larrance Dopson)과의 전략적 파프너십을 통해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NFL Tuesday Night Gaming, Genshin Impact의 e스포츠 시즌, 새로운 miHoYo 게임 출시를 위한 런칭 쇼, OTK Game Expo, Wheel of Chaos 및 Awards 등 OTK와 함께하는 게임 쇼 등의 프로젝트에서 추가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WePlay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입니까?
스토리텔링과 기술 혁신은 모든 프로그램의 원동력이며, 시청자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는 상징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e스포츠 방송의 80%는 자연스럽게 게임에 집중할 수 있지만, 나머지 20%는 진정으로 기억에 남는 매력적인 시청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익숙한 미학과 구조를 갖춘 표준 템플릿을 따르는 많은 e스포츠 이벤트와 달리 WePlay의 이벤트는 게임을 넘어 시청자가 추가적인 관심사를 활용하고 방송을 모험으로 바꾸는 매력적인 이야기를 엮어내는 등 뚜렷한 아이덴티티를 특징으로 합니다. AniMajor 이벤트를 위해 우리는 Dota2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하여 애니메이션 스타일 팀 소개, 이스터에그로 가득한 개막식, 토너먼트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맞춤형 콘텐츠 등을 특징으로 하는 뛰어난 품질의 제작물을 만들었습니다.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과 현재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저는 버추얼 프로덕션 부서를 이끌며 WePlay에 혁신을 도입하고 라이브 방송과 게임 쇼 전반에 걸쳐 버추얼 프로덕션과 증강 현실(AR)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저는 2018년에 방송용 버추얼 프로덕션과 증강 현실을 전문으로 하는 프리랜서로 WePlay에 입사했으며 이후 막심 빌로노고프(Maksym Bilonogov) 및 유라 라제브니코프(Yura Lazebnikov)와 함께 여러 소규모 e스포츠 이벤트에서 긴밀히 협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초기 협업 과정에서 WePlay는 방송용 실시간 게임 분석과 데이터 기반 AR 그래픽의 부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저는 결국 버추얼 프로덕션 사업부 책임자로 승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전 세계 스튜디오에 새로운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통합하는 작업을 주도했고, 이를 통해 라이브 이벤트의 스토리 전달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또한 실제 세트장 촬영에 AR 확장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발전으로 인해 소규모 이벤트의 가장 작은 분석 스튜디오라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스토리와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게임 통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송용 실시간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렌더 클러스터를 생성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여기에는 각 경기장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VP 기술 효율성을 높이며, 까다롭고 빠르게 진행되는 라이브 e스포츠 토너먼트 환경 속에서 고품질 프로덕션을 보장하기 위해 접근 방식을 맞춤화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현재 제가 맡고 있는 업무는 다양한 WePlay 프로젝트를 원활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제작을 보장, 버추얼 프로덕션 부서 내 기술 루틴의 관리, 설계 및 최적화 감독, 부서와 연간 예산에 대한 새로운 비전 개발 및 입찰 절차를 통한 조달 처리 및 해외 계약업체와의 협업 관리 등입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AJA 툴과 같은 모든 기술에 대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 일도 제 역할의 일부입니다.

소개해 주실 수 있는 프로젝트가 있습니까?
필리안(Filian)에서 탤런트 매니지먼트 에이전시인 미스틱(Mythic) 에이전시와 함께 주최한 VTuber Awards 2023가 떠오릅니다. 이는 단순한 프로덕션이 아니라 획기적인 기술 성과였습니다. 5시간 동안 진행된 쇼에서는 실제 프로덕션 시설과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이 결합되었습니다. 이전에도 라이브 프로덕션에 AR을 접목한 적이 있지만, 이 쇼는 버추얼 큐로 관리되는 완전한 버추얼 이벤트에 처음으로 진출한 것으로, 지금까지 제가 맡았던 가장 도전적이고 기술적인 시도였습니다. 저는 유럽에서 노트북으로 모든 것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조정했으며 16명이 넘는 팀원들과 인터컴으로 소통하고 8일 동안 쉬지 않고 사전 제작을 진행하며 몇 시간 분량의 방송을 제공했습니다.

프로젝트에는 어떤 작업이 포함되어있습니까?
우리는 얼굴 모캡 데이터 스트리밍을 위한 ARKit을 결합하여 정밀한 손가락 움직임을 포함한 포괄적인 전신 성능 캡처를 위해 20대의 카메라가 갖춘 Vicon 기술을 사용하여 완전 버추얼 VTuber 캐릭터를 라이브 버추얼 프로덕션으로 실시간 렌더링 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저희의 초기 목표는 이벤트 무대의 시각적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며 돋보일 수 있는 버추얼 캐릭터를 제작하고 역동적인 조명 효과로 이를 증폭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프리뷰 인프라에 AJA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경기장의 고유한 설정과 프리뷰 인프라에 요구 사항으로 인해 크로스 컨버터 장치를 사용하여 12G-SDI 신호를 다운 컨버팅하고 3G-SDI 신호를 AJA KUMO 3232 비디오 라우터로 전달했습니다. 그런 다음 AJA HD5DA SDI 분배 증폭기를 통해 모든 경기장 모니터에 프리뷰 신호를 분산시켰습니다. 이 구성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프리뷰 신호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었으며, 데이터 소스의 특성에 관계없이 SDI 신호에 대해 사전 프로그래밍된 Savlo를 사용하여 파트너, 출연자, 카메라 오퍼레이터, 모션 캡처 팀 및 전체 제작진이 언제든지 본 내용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를 방송 파이프라인에 복제하여 영역 스케일링을 통해 DisplayPort에서 SDI로 확장을 통해 변환을 관리하는 AJA ROI-DP DisplayPort to SDI Mini-Converters를 사용하여 이를 달성했습니다.

시청자들이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이 방송에서는 광활한 경기장 배경을 선보였지만, 필리안(Filian) 버추얼 캐릭터는 WePlay의 실제 LA 경기장을 디지털로 재구성한 스크린으로 둘러싸인 더 작은 무대에 효과적으로 배치되었습니다. 실제로 카메라 오퍼레이터는 버추얼 카메라와 동기화된 3대의 카메라를 관리하여 모든 물리적인 팬, 틸트 및 포커스 풀이 버추얼 렌더링 환경으로 직접 변환되도록 했습니다. 실제/물리적 세트의 카메라 담당자는 버추얼 카메라에 연결된 iPad를 사용하여 버추얼 경기장 내에서 다양한 각도로 전환할 수 있어 카메라 3대가 아닌 12대의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을 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 무대 조명을 해당 버추얼 조명에 연결하여 조명 제어 콘솔을 통해 실제 환경의 활성화하여 버추얼 경기장의 조명 환경을 조작할 수 있었습니다. 비디오 재생도 버추얼 세계에 통합되어 버추얼 경기장에 연결된 라이브 이벤트 비주얼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버추얼 무대 스크린에 표시되는 그래픽을 실행하고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12G-SDI 방송 파이프라인의 중요한 부분에는 AJA 비디오 I/O 보드, 특히 KONA 5가 포함되었습니다. 이는 12G-SDI 신호를 수신하여 Unreal Engine 5 환경에 통합하고 최종 결과물을 합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경험상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 가장 좋은 제품입니다. 최종 SDI는 전체 방송 파이프라인에 걸쳐 사용할 수 있도록 AJA KUMO 3232-12G 비디오 라우터로 전달되었으며, 이는 비교할 수 없는 성능과 안전성을 제공했습니다.

AJA 장비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입니까?
KONA 5를 사용하면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의 놀라운 성능을 활용하여 12G-SDI 워크플로우를 처리할 수 있는 포괄적인 버추얼 프로덕션 허브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라이브 프로덕션의 압박 속에서도 이해하고 제어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며, 막판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미리 볼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이를 통해 카메라 추적부터 모션 캡처 및 데이터 기반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AR 기술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합성 과정에서 기술적 실수 없이 완벽한 라이브 버추얼 프로덕션 방송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카드를 사용하면 하나의 카드에서 알려진 모든 형식의 UltraHD fill 및 key 신호를 생성할 수 있으며, FHD 워크플로우에서 알려진 장애 복구 기능과 함께 4K 용 keyer로서 픽소토프(Pixotop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ONA 5는 SD에서 4K까지 최대 4개의 재구성 가능한 I/O를 제공하며, 사우디아라비아나 중국에서 작업하는 경우 비디오를 인터레이스에서 프로그레시브 포맷으로 변환하는 데 중요한 AES/EBU, LTC, RS-422/GPI를 지원하여 모션 적응형 디인터레이싱을 위해 많은 컴퓨터 성능이 필요한 작업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카드의 다중 채널 하드웨어 처리는 컴퓨팅 집약적인 작업을 가속화하여 여러 비디오 소스를 언리얼 엔진5 (Unreal Engine 5)의 단일 출력으로 결합하고, 모든 해상도에 대한 업/다운/크로스 스케일 및 믹스/합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모든 해상도의 비디오 콘텐츠를 처리하고 최종 출력이 방송 품질 표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Ki Pro Ultra 12G 클러스터도 설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레코더는 4개 채널의 동시 HD 녹화 또는 단일 채널의 UltraHD를 수행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녹화 미디어를 교체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장편 라이브 방송에 편리하고 안정적입니다. 특히 클라이언트 레코딩에 후반 작업을 위해 높은 비트레이트의 UltraHD 자료가 필요한 경우 Ki Pro Ultra 12G가 필수적이며, 12시간이 넘는 라이브 이벤트 전체에서 원활한 작동이 가능합니다. Ki Pro 레코더의 유연성과 신뢰성 덕분에 중단하거나 손상시키지 않고 프로젝트에서 요구한 고품질 레코딩 기준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KUMO 라우터를 사용하면 대규모 원격 및 현장 프로덕션을 위한 인프라를 쉽게 구축하고 매트릭스 자체에서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단일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SDI 신호에 대해 사전 프로그래밍된 Savlo 구성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저는 2017년부터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이 제품을 사용해 왔으며 단 한 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습니다.

어떤 기술 트렌드를 따르고 있습니까?
AI 기반 배경 캐릭터와 풍경부터 대형 360° LED 볼륨, 라이브 모션 캡처, 클러스터 렌더링 및 언리얼(Unreal)의 DMX 기반 조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메라 트래킹 솔루션 등 글로벌 버추얼 프로덕션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는 기술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글로벌 버추얼 프로덕션 시장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하는 기술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엔진 및 다양한 카메라 추적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WePlay의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버추얼 프로덕션은 관객이 게임 장면의 일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경험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상호 작용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장르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시청자와 우리가 만드는 버추얼 세계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WePlay는 게임 산업에만 머무르지 않고 음악과 더 넓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새로운 경계를 넘나드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논의하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KONA 5

KUMO 3232-12G

Mini-Converters

Ki Pro Ultra 12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