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T 케빈 시라미즈(Kevin Shiramizu)와 함께하는 현장 프로덕션의 모든 것

2023년  12월  14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인 케빈 시라미즈(Kevin Shiramizu)의 눈에 크리에이티브 프로덕션은 현실 세계의 축소판입니다. 그는 자신의 일을 공감의 매개체로 삼아 경험을 공유하는 데서 기쁨을 느끼며, 이 일을 하는 것이 큰 행운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그의 프로젝트 사이에 시간을 내어, 그의 작업과 AJA 라우팅 및 변환 장비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의 인터뷰 하이라이트를 확인하십시오.

어떻게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가 되었습니까?
저는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했는데, 평생 어두운 방에서 일할 줄 알았습니다. 또한, LA로 이주해서는 절대 연예계에서 일하지 않겠다고 맹세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후회하지 않습니다. 저는 프로덕션 어시스던트로 시작해 보조 카메라맨이 되었고, 다른 부서에서도 일해봤지만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가 제 역량에 가장 잘 맞았기 때문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창의력과 많은 기술력을 결합하여 모든 사람이 하루를 잘 보낼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이 일이 정말 좋습니다.

촬영장에서 당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저는 프로덕션과 포스트 프로덕션 사이의 담당자로서, 촬영 현장에서 이미지 센서부터 하드 드라이브 이미지를 처리하고, 세트장 곳곳의 모니터를 배포하기 위한 신호 경로에 이르기 까지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서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로딩 작업을 수행하고 게시물을 조정하여 필요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는지 확인합니다. 저는 주로 촬영감독(DP)과 협력하여 비디오 테이프 레코터, VTR 모니터, iPad, 감독이 사용하는 모니터 등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시야를 제대로 볼 수 있도록 도우며, 카메라 부서를 지원하고 보조 카메라맨, 디지털 데일리, VTR 운영자 와도 협력합니다.

현대 프로덕션에서 DIT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디지털 워크플로우로 전환함에 따라 프로덕션이 복잡 해졌기 때문에 문제를 초기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가 촬영 현장에서 촬영 감독과 함께 프로젝트의 룩을 결정하는 것은 후반 작업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마감기한이 촉박한 프로젝트에 유용합니다. 또한, 후반작업보다 촬영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훨씬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종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어떻게 일을 얻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저는 주로 스포츠 및 제약 회사, 생활소비재(CPG), 퍼스널 케어 및 의류 브랜드의 광고를 주로 작업하며 종종 소개를 통해 의뢰를 받기로 합니다. 프로젝트는 보통 하루 정도 소요되지만 길게는 5일에서 최대 10주 동안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짧은 프로젝트를 맡는다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성격, 장비 및 조건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운 덕분에 제가 하는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촬영장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십시오.
다른 카메라로 작업하거나, 배우들의 정해진 룩을 구현하려고 할 때, 프로젝트의 특정 스타일이 있는 경우 등 매번 촬영을 진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끝없이 많기 때문에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항상 새로운 것을 알아내거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해결했다고 생각하자마자 무언가 바뀌어 이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LED 벽을 배경으로 촬영하는 것은 한가지의 예일 뿐입니다.

지금까지 LED 벽에 대한 경험은 어땠습니까?
해당 환경에서 무대 기술 관리자와 협력하여 이미지의 깜박임을 없애고 모든 것을 동기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또한, “하이브 마인드(hive mind)”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카메라에서 이미지가 제대로 재생되도록 하며, 모든 것이 동기화되도록 카메라의 동기화(gen lock)를 결정하고, 촬영 현장의 모든 사람이 비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처럼 보이도록 하는 것은 보람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LED 벽에 무엇이 있고 없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장면을 더욱 현실감 있게 만들거나, 배우에게 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거나 감독이 원하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결정을 내리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은 저에게 어렵지만 흥미롭기도 합니다.

기술 설정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저는 주로 DIT 카트로 일하지만, 보트나 옥상처럼 수백 파운드의 카트를 옮기기에 번거로운 장소에서 작업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모바일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카트에는 라이브 그레이드(Live grade) 기술을 실행하는 컴퓨터와 모니터 그리고 카메라의 비디오 신호 패치가 있으며, 무선이든 클라우드 제품을 통한 테더링도 상관없습니다. 비디오는LUT 박스, 컴퓨터, 라우터를 거쳐 카트 모니터, 촬영감독(DP) 및 감독 모니터, VTR로 전송됩니다. 보통은 클라이언트나 헤어 및 메이크업 분장실 등 필요한 곳에 스트리밍합니다.

저는 주로 무선 비디오 시스템을 AJA KUMO 3232-12G 라이터에 SDI신호를 통해 수신합니다. 무선 수신기가 HDMI인 경우 AJA HDMI-SDI 컨버터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SDI를 통해 수신합니다. 라이브 그레이딩(live grading)을 할 때는 폼포트(Pomfort)의 라이브그레이드(Livegrade)와 탄젠트 패널(Tangent panel)을 사용합니다. AJA와 폼포트(Pomfort)가 소프트웨어 통합을 원활하게 해준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고, KUMO에 32개의 인풋과 아웃풋이 있어, 앞으로 라이브그레이드 스튜디오로 옮기게 되는 것이 기대가 됩니다.

특히 상황이 빠르게 변하고 때로는 운이 좋아야 6개월을 버틸 수 있는 DIT 장비의 경우, KUMO를 사용하면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조금 더 안심할 수 있습니다. HDMI에서 SDI로의 변환 또는 분배, 증폭을 지원하기 위해 카트에 AJA Mini-Converter를 꽤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iPhone, Go Pro, Sony SLR 캠 또는 기타 캡쳐 장치를 모니터링하는 등 촬영장에서 예상치 못한 일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순간을 대비해 툴키트에 AJA Mini-Converter가 있으면 하루를 수없이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색공간 및 HDR 포맷 변환을 위해 AJA ColorBox를 카트에 통합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라우팅이 당신의 업무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며, 왜 KUMO를 사용합니까?
프로덕션이 복잡해짐에 따라 촬영 현장에서 더 많은 사람이 모니터를 통해 하루를 보내야 하고, 모두가 제시간에 퇴근하려면 충분한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KUMO는 중복성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저는 수년간 KUMO 1616을 사용해 왔으며, 제 경력에서 본 장비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제 모바일 키트에 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데, 완벽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AJA 장비는 매우 안정적이며, 업계가 4K HDR 모니터링으로 전환하고 12G-SDI가 촬영 현장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상황에도 준비가 되어 있다고 느낍니다. 또한, 저는 시대를 앞서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프로덕션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미 촬영 현장에서 활용되기 시작했지만 모니터링 및 카메라 기술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표준이 될 4K HDR 모니터링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원격 라이브 그레이딩 워크플로우도 계속해서 보편화되면, 앞으로는 과정이 더 원활해질 것입니다.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과 LED 벽 또한 도구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보편화될 것입니다. 차량 촬영처럼 복잡하고, 촬영하기에 위험한 프로세스 트레일러를 대체하는 데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훨씬 더 많은 제어가 가능하도록 구축된 환경의 무대에서 사람들이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체증을 유발하거나 겪지 않아 더 안전한 작업 방식이 될 것입니다. 또한 특정 기간 동안 한 도시에서 프로젝트를 촬영할 때 훨씬 더 유연하게 작업할 수 있으며, 배우들이 작업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기 때문에 연기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AJA KUMO 3232 12G 정보
KUMO 3232-12G 라우터는 32개의 12G-SDI 입력과 32개의 12G-SDI 출력을 통해 12G-SDI/6G-SDI/3G-SDI/1.5G-SDI를 지원하는 컴팩트한 2RU크기로 중간 규모의 필요한 용량을 제공합니다. 듀얼 및 쿼드 포트 라우팅 제어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듀얼 링크, 쿼드 링크 4K/UltraHD 및 8K/UltraHD2 워크플로우를 위해 여러 입력 및 출력을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이 장치는 SDI를 통해 4K/UltraHD를 전송할 때 케이블 수를 줄이면서 큰 포맷 해상도, 하이 프레임 레이트(HFR) 및 딥 컬러 포맷을 지원합니다. 또한 KUMO CP 및 CP2를 사용한 네트워크 기반 또는 물리적 제어를 제공하며, AJA의 eMini-Setup 소프트웨어를 통한 IP 주소 구성을 위해 USB 포트도 제공합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KUMO 3232-12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