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투르가르트 미디어 대학교(Stuttgart Media University), AJA 장비로 학생들을 위한 Pro AV 시스템 구축

2023년  10월  12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위치한 슈투르가르트 미디어 대학교(Stuttgart Media University는 미디어 연구에 중점을 둔 약 30개의 학사 및 석사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문 분야 중 하나인 시청각 미디어는 학사 및 석사 학위 과정 모두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최근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필립 노커-프리어(Philipp Nöcker-Prior), 폴 마인켄(Paul Meinken), 요나스 슈미트(Jonas Schmitte)와 함께 대학의 시청각 미디어 프로그램과 졸업생들이 방송, 프로덕션 및 Pro AV 분야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 학교에서 진행한 수업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학교의 시청각 미디어 수업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시청각 미디어 프로그램의 인기는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학교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 인프라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사 과정 학생들은 4학기부터 기초 지식을 스튜디오 프로덕션에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석사 과정에서는 엔지니어링과 연구에 집중하고 이론적 프레임워크와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예를 들어, ‘선셋 발코니(Sunset Balcony)’ 프로젝트에서는 라이브 HD/HDR 방송의 청사진을 고안한 후 2주 안에 이를 구현했습니다.
다가오는 2023/24 겨울 학기를 앞두고 석사 과정은 ‘시청각 미디어 제작 및 기술’ 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변경된 프로그램은 과학, 디자인, 기술의 통합을 강조하여 학문적 탐구를 위한 학제 간 연결고리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석사 프로그램 프로젝트의 다른 예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HdMedia over IP와 HdMedia HDR 프로젝트는 모두 미디어 기술에 관한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입니다. HdMedia over IP 프로젝트는 IP 네트워크를 통한 비디오 전송 기술을 연구하는 프로젝트로, 특히 표준 SMPTE ST 2110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전문 프로덕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3개월에 걸쳐 다양한 성능 테스트를 실행하는 동시에 시스템 아키텍처와 구성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진행된 HdMedia HDR 프로젝트는 3G 인프라 내 HDR에 특히 중점을 두고 라이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HD/HDR 워크플로우를 탐구했습니다. HdM 사운드 엔지니어링 석사 과정 학생들과 함께 아티스트 로라 킵 앤 밴드(Laura Kipp&Band)의 콘서트 라이브 방송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이 프로덕션에는 다양한 종류의 카메라가 동원되어 이벤트를 촬영했습니다. 실질적인 HDR LED 벽과 고성능 조명기구를 갖춘 HDR 지원 세트를 구축하여 HDR 고유의 기술적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왜 이러한 분야를 연구하게 되셨습니까?
HDR과 MoIP는 방송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두 가지 최첨단 주제입니다. 이러한 기술의 융합은 기존 워크플로우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방송의 미래 기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를 통해 무엇을 발견하셨습니까?
HdMedia over IP 기술은 가능성을 보이지만 아직 완벽해지지 않았고 다양한 제조업체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적절히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완전한 기능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더 많은 실제 테스트와 다양한 제조업체 및 고객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HdMedia HDR의 경우, HDR을 구현하면 기존 3G 인프라에서 시청자의 시각적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SDR에서 HDR로의 화질 도약은 HD에서 UltraHD로의 화질 도약보다 더 큰 폭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정렬된 컬러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면 인프라를 크게 정비하지 않고도 방송에서 상당한 품질 향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당신의 작업이 AV 워크플로우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업계와 TV 방송사들은 이미 Media-over-IP 기술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미래에 방송 업계가 점점 시스템을 전환할 것이므로 ST 2110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HDR과 관련하여 우리는 HDR의 잠재력과 장점을 입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어떤 기술과 워크플로우를 사용하셨나요?
HdMedia over IP의 경우, 모니터 또는 피드와 같은 SDI 베이스밴드 장치와 ST 2110 인프라 사이의 브리지를 만들기 위해 AJA IPT/R-10G2-SDI 미니 컨버터를 사용했습니다. AJA의 미니 컨버터는 설정이 쉽고, 빠르게 재생할 수 있으며, 안정적입니다.

우리는 1080p50 HD/HDR PQ로 HdMedia HDR 워크플로우를 제작했으며 비디오 워크플로우에서 HDR-SDR 매핑을 처리하기 위해 AJA FS-HDR 실시간 HDR/WCG 컨버터와 프레임 동기화 및 ColorBox 컬러 컨버터를 사용했습니다. 다양한 카메라 유형을 일치시키고, 모니터링 경로를 적절하게 매핑하며, SDR 최종 장치에 대한 SDR 다운맵을 생성하기 위해 여러 곳에서 업/다운/크로스 변환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또한, FS-HDR과 ColorBox를 사용하면 커스텀 LUT를 사용하여 신호를 쉽게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대의 카메라 신호를 모두 개별적으로 레코딩하기 위해 AJA Ki Pro Ultra 12G 레코더를 사용했습니다.

연구를 계속하면서 어떤 기술 트렌드를 따르고 있나요?
SMPTE ST 2110은 방송 산업의 미래를 특별한 방식으로 형성할 중요한 트렌드입니다. 네트워크 기반 미디어 인프라는 완전히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는 또 다른 분야입니다.

AJA Mini Converter 소개
프로덕션부터 포스트 및 라이브 이벤트까지, AJA 미니 컨버터는 최고 수준의 신뢰성과 품질로 설계된 가장 완벽한 범위의 소형 독립형 변환 및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컨버터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모든 범위의 4K, HD 및 SD 기능을 제공합니다.

AJA FS-HDR 소개
FS-HDR은 4K/UltraHD 및 2K/HD 워크플로우에 실시간, 저지연 처리 및 색 충실도가 요구되는 방송, OTT, 프로덕션, 포스트, 라이브 이벤트 AV 환경의 HDR(하이 다이나믹 레인지) 및 WGC(넓은 색 영역) 요구를 충족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강력한 범용 컨버터/프레임 싱크로나이저입니다. 컬러프론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된 FS-HDR의 HDR/WCG 기능은 컬러프론트 엔진의 독점적인 비디오 처리 알고리즘으로 구동됩니다.

AJA ColorBox 소개
AJA의 ColorBox는 방송, 라이브 이벤트 및 온셋 애플리케이션의 변환 요구 사항을 특별히 충족하도록 설계된 컬러 관리 워크플로우를 위한 컴팩트한 고성능 컨버터입니다. 표준 다이나믹 레인지(SDR),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 와이드 컬러 가멋(WCG) 신호를 지원하는 이 제품은 고유한 컬러 프로세싱 파이프라인으로 최대 4:2:2 10비트 60p 또는 4:4:4 12비트 30p의 싱글 와이어 4K/Ultra HD HDR에 12G-SDI 및 HDMI 2.0을 활용합니다. 사면체 보간을 지원하는 33포인트 3D LUT 프로세서를 중심으로 구축된 AJA 컬러 파이프라인은 각각 개별적으로 구성 가능한 이벤트인 프로덕션 앰프 또는 RGC 컬러 코렉터로 4개의 1D LUT와 2개의 3×3 매트릭스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유선 이더넷 연결 또는 타사 WiFi USB 어댑터를 통한 무선 연결을 통해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컬러 처리 옵션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JA Ki Pro Ultra 12G 소개
Ki Pro Ultra 12G는 최대 4채널 동시 HD 레코딩을 지원하는 멀티채널 Apple ProRes 레코더로, 단일 채널 모드에서는 4K/UltraHD/2K/HD Apple ProRes 또는 Avid DNxHR 레코더 및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vid DNxHD MXF는 단일 채널 모드에서 최대 HD 포맷도 지원합니다. Ki Pro Ultra 12G는 최대 풀 4K의 대형 래스터를 위한 12G-SDI 단일 케이블의 간편함(필요에 따라 4개의 3G-SDI 입력/출력을 쿼드 링크 작업에 사용할 수 있음)과 레코딩 및 재생 모두에 HDR을 지원하는 HDMI 2.0 디지털 비디오 연결을 제공합니다. 풍부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 연결은 효율적이고 강력하며 유연한 워크플로우에 대한 모든 프로젝트의 요구를 충족합니다. 원거리 및 원격 요구 사항을 위해 12G 및 3G 광 케이블 SFP+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i Pro Ultra 12G는 입력에서 프레임 동기화를 지원하는 젠록 프리 소스를 레코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프 랙 너비, 2RU 높이로 휴대하거나 랙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Ki Pro Ultra 12G는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ColorBox

FS-HDR

Ki Pro Ultra 12G

Mini-Conver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