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ts.Lab, ColorBox로 HDR 워크플로우 프로덕션 제작

2023년  09월  08

HDR(High Dynamic Range)은 스토리텔링 기능을 확장하여 더욱 풍부한 편의를 제공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라틴 아메리카, 특히 브라질에서 고급 포맷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립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Nits.Lab은 프로덕션에서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HDR 워크플로우 도입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공동 창립자인 로드리고 보드스타인(Rodrigo Bodstein)과 라파엘 로페스(Rafael Lopes)는 최근 전문가들이 HDR이 제공하는 창의적인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Nits.Lab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로드리고: Nits.Lab은 브라질에 위치한 부티크 포스트 프로덕션 스튜디오로, 제 파트너인 라파엘과 제가 최근에 설립했습니다. 상업, 에피소드, 다큐멘터리, 장편 영화 프로젝트를 위한 DIT, 컬러 서비스 및 캘리브레이션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브라질에서 프로페셔널 비디오 얼라이언스의 인증을 받은 최초의 컬러리스트 및 DIT입니다. 이러한 서비스 외에도 카메라 및 렌즈 테스트와 컨설팅 업무도 수행합니다.

HDR을 지원하는 포스트 스위트와 휴대용 DIT 카트를 갖춘 스튜디오를 구축하여 촬영장에 가지고 다니고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이 지역에서 더 나은 HDR 지식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므로 다른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많은 테스트 결과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DIT 카트는 무엇인가요?

라파엘: DIT 카트에는 두 대의 AJA ColorBox 색상 변환기, I/O용 AJA Io 4K Plus, AJA KUMO 3232-12G 라우터 등 다양한 기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SDR 및 HDR 프로덕션 전반에 걸쳐 색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구성 요소이며 워크플로우와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또한 원격 검토를 위한 Colorfront 스트리밍 서버 외에도 SDR과 HDR을 나란히 사용해야 할 때 변환을 위해 다양한 모니터와 Colorfront Engine 및 ColorBox의 AJA Color Pipeline을 사용합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시청을 위해 다른 TV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도록 컬러 제품군에 또 다른 컬러박스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테스트를 했을때도, 매핑이 얼마나 잘 되는지 놀라웠습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에서 어떤 엔드투엔드 워크플로우를 사용하시나?
로드리고: 우리는 몇 가지 다른 설정을 구축했지만 12G-SDI 라우팅은 항상 설계의 중심입니다. 한 워크플로우에서는 라이브 그레이드 전용 메인 스테이션으로 Mac Studio를 사용하고, 수집과 오프로드를 지원하는 MacBook Pr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UMO 12G-SDI 라우터는 신호 경로의 중앙에 위치하여 신호 분배 및 라우팅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KUMO에서 각 특정 워크플로우에 대한 살보를 설정하여 다양한 유형의 작업에 대해 여러 프로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브 그레이딩용 살보, 방송용 살보, 컬러 그레이딩, 색 보정, VFX, 편집 작업용 살보를 각각 하나씩 가지고 있습니다.라이브 그레이딩을 위해 두 개의 ColorBox, Io 4K Plus, Sony 모니터 두 대의 입력과 출력이 KUMO에 연결됩니다.

카메라 신호는 KUMO를 통해 Io 4K Plus로, ColorBox를 통해 모니터로 공급됩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한 모니터는 SDR로, 다른 모니터는 HDR로 설정하거나 두 모니터를 모두 SDR 또는 HDR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폼포트 라이브그레이드 프로(Pomfort Livegrade Pro)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컬러박스에서 AJA 컬러 파이프라인의 Dynamic LUT를 제어합니다.

우리의 작업은 주로 ACES 파이프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폼포트 라이브그레이드 프로와 폼포트 실버스택 랩을 통합하여 각 클라이언트에 대한 모든 요구 사항(번인, 메타데이터 등)이 포함된 데일리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컬러의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라파엘: 또한 4개의 양방향 12G-SDI 입력을 포함하고 모든 HDR 워크플로우를 처리할 수 있는 Io 4K Plus를 사용하여 모니터에 테스트 패턴을 전송하고 데일리용 빠른 캡처를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크플로우의 12G-SDI 부분 외에도 탄젠트 웨이브(Tangent Wave) 컨트롤 패널, 단축키를 보관하는 스트림 데크, RAID 스토리지, 백업 및 전송을 위한 40TB Laci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기술은 128GB RAM이 장착된 Mac Studio M1 Ultra에 연결되며, 모든 것이 이더넷을 통해 연결됩니다. 또한 프로급 미디어 리더기와 2TB 스토리지 및 64GB RAM이 장착된 MacBook Pro M1 Max와 함께 CalDigit TS4 허브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도구 외에도 원격 워크플로우를 위해 컬러프론트 스트리밍 서버(Colorfront Streaming Server), 클라우드 미디어 관리 및 협업을 위한 아이콘크(Iconik), 폼포트 샷허브(Pomfort ShotHub)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큐멘터리 프로젝트에서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LUT와 프레임을 저장할 수 있는 ColorBox도 즐겨 사용합니다. 최근에 다큐멘터리를 촬영했는데, 사진작가가 여러 위치에서 조명과 구도를 추적하고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또한 촬영 중에 DP가 빠르게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사전 정의된 LUT도 몇 가지 있었으며, 흑백 단편 영화에서는 컬러프론트 엔진 파이프라인으로 변환하는 데 컬러박스를 사용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SDR과 HDR에 대한 정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했지만, 사진작가는 ColorBox를 통해 이미지를 평가하고 프레임 내 요소가 너무 산만하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로드리고: 보통 사전에 사진작가의 요구 사항을 논의하여 프리 프로덕션 프로세스에 참여하고 촬영 현장에서 HDR 모니터링이 가능한 LUT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클라이언트, 감독, 팀이 시각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고 포스트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는 사용할 디스플레이에 맞게 조정된 룩이 적용된 데일리를 받아볼 수 있으므로 컬러 작업을 위해 저희에게 돌아왔을 때 놀랄 일이 없습니다.

주로 HDR 이 SDR로 작업하십니까?
로드리고: 저희는 대부분의 작업을 SDR로 진행하지만, 고객들의 선호도가 서서히 HDR로 바뀌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는 주요 스트리머들이 HDR의 내러티브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HDR이 탄력을 받고 있으며, 대형 스튜디오와 몇몇 포스트하우스에서 이미 HDR 전송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국만큼 채택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시장의 전환을 돕고 브라질에서 HDR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HDR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고 내러티브의 의미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여 시각적으로 콘텐츠를 계속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라파엘: 전환 과정에서 프로젝트 관계자가 HDR 영상을 SDR 영상과 함께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PQ 커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12비트 신호가 필요한지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 차이와 최종 결과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느껴야 합니다. 일부 렌즈에 HDR에서 작동하지 않는 플레어가 있더라도 이미지를 제어하고 HDR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알기를 바랍니다. 컬러프론트와 함께 사용하는 AJA 솔루션은 라이브 및 현장 상황에서 HDR을 구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저희는 이 두 가지 솔루션을 모두 좋아하고 많이 사용합니다.

HDR은 내러티브의 가능성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습니까?
로드리고: 크게 보면 HDR을 사용하면 훨씬 더 큰 팔레트와 컬러 볼륨, 더 높은 휘도를 구현할 수 있어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인간의 시각 시스템을 더 가깝게 반영하는 뷰를 제공하고 그림자의 디테일을 더 많이 볼 수 있지만, 고객이 이를 스토리텔링에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고객에게 달려 있으며, 이것이 바로 재미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고객이 스스로 창의적인 기회를 발견하고 결정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파엘: 저희는 고객이 HDR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느끼기를 바랍니다. SDR과 HDR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동시에 전송하면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AJA 솔루션은 고객에게 새로운 옵션과 컬러 테스트를 쉽게 제안할 수 있어 이러한 종류의 라이브 실험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이며, 실시간 컬러박스 파이프라인은 필수적입니다.
세트에서 실험하고, 결과를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조정하고, 이러한 지침과 방향을 컬러 스위트의 포스트 시설에 쉽게 전달하여 룩의 일관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촬영 현장에서 만들고 기록한 비전과 룩이 최종까지 이어진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트렌드와 기술을 추적하고 있습니까?
라파엘: 버추얼 프로덕션과 인공지능(AI)은 놀라울 정도로 매우 강력합니다. 현재 AI 툴을 사용해 워크플로우를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컬러 그레이딩을 위해 Colourlab.ai를 실험하고 있으며, 포스트 작업을 간소화하기 위해 DIT 워크플로우에도 이를 구현하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업무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라파엘: 저는 비전을 가시적인 이미지로 변환하고 다양한 옵션과 색상 및 페인트를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진작가나 감독과 이야기를 나누며 실시간으로 비전이 실현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정말 재미있습니다. 또한, 그들이 최종 결과물에 만족할 때 정말 좋습니다.

로드리고: 협업 환경에서 색상의 균형을 맞추고 그것이 사람들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볼 때, 특히 모든 것이 제자리를 잡고 제대로 느껴질 때 짜릿한 스릴을 느낍니다.
마치 감정을 디자인하는 것 같죠. 또한, 이미지 안에서 이미지를 찾는 것도 좋아합니다.

이제 막 이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신가요?
로드리고: 최상의 결과물을 제공하려면 항상 워크플로우를 테스트하세요.
목표한 바를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기술을 이해하고 한계를 파악하여 필요한 일관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술 외에도 인간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세요. 또한, 적절한 균형을 찾아보세요.

AJA ColorBox 소개
AJA ColorBox는 LUT 기반 색상 변환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강력한 비디오 처리 장치로, AJA 컬러 파이프라인을 통해 고급 수준의 컬러 과학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컬러프론트, 오리온-컨버트, BBC, NBCU 등 다양한 룩 관리 방식을 지원합니다. 12G-SDI 입력/출력 및 HDMI 2.0 출력을 갖춘 AJA ColorBox는 최대 4K/UltraHD 60p 10비트 YCbCr 4:2:2 및 30p 12비트 RGB 4:4:4까지 처리할 수 있어 라이브 프로덕션, 온셋 프로덕션 및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에 적합합니다. ColorBox의 브라우저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이더넷을 통해 직접 연결하든 타사 WiFi 어댑터를 통해 연결하든 색 처리 설정을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ColorBox

Io 4K Plus

KUMO 3232-12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