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스케이핑(PaintScaping), 눈부신 3D 프로젝션 비하인드 스토리

2023년  08월  25

로스앤젤레스에 본사를 둔 페인트스케이핑(PaintScaping)은 창의적인 기술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라이브 비디오 게임 디스플레이를 투사하는 기네스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할리우드 간판을 프로젝션 매핑한 최초의 회사이며, 심지어 활성 로켓을 매핑하기도 했습니다. 브랜드는 눈에 띄고 싶을 때 페인트스케이핑을 찾습니다. 이러한 초대형 작품을 구현하려면 4K 워크플로우가 도입되면서 점점 더 복잡해지는 기술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최근 페인트스케이핑의 운영 담당 부사장인 마이크 시안치올라(Mike Cianciola)와 함께 대규모 3D 프로젝션 매핑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방법과 까다로운 시나리오에서도 신호를 이동시키는 데 AJA FIDO fiber 광 케이블 미니 컨버터가 어떻게 필수적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페인트스케이핑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3D 프로젝션 매핑은 페인트스케이핑의 핵심 분야입니다. 저희는 소규모 팀이지만 거의 모든 프로젝션 매핑을 수행할 수 있고, 도전적인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페인트스케이핑의 설립자이자 CEO인 필립 버제론(Phillipe Bergeron)은 CG 업계 출신입니다. 그는 감정을 표현하는 인간 캐릭터가 등장하는 최초의 단편 애니메이션인 “토니 드 펠트리(Tony de Peltrie)”를 공동 감독했습니다. 이 작품은 정말 획기적인 작품이었으며, 그는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넓히기 위해 혁신의 정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필립은 처음에는 연기 활동을 틈틈이 소규모 일회성 프로젝트로 3D 프로젝션을 독립적으로 작업했습니다(‘소프라노스(Sopranos)’나 50개 이상의 다른 크레딧에서 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의 프로젝션이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했고, 회사는 입소문을 타고 성장했습니다. 

당신의 경력은 어떻게 되십니까?
저는 2015년에 입사하여 라이브 이벤트, 페스티벌 및 기타 유형의 공연을 위한 이벤트 프로덕션, 오디오 및 조명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저는 30년 동안 프로덕션 업계에 몸담으며 현장에서 일하고 필요한 장비를 직접 다뤄왔습니다.

페인트스케이핑의 몇 가지 프로젝트를 설명해 주십시오.
고객들은 정말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을 때 저희를 찾아옵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에는 스토리가 있으며, 단순히 건물에 반짝임을 더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는 연말연시를 맞아 캐나다 빅토리아 항구에 있는 콘크리트로 된 업무용 건물을 산타의 작업장으로 바꾼 것이 방법입니다. 모든 튜브, 파이프, 상자는 프로젝션에서 선물을 만드는 공장의 일부가 되었고, 선물을 옮기기 위해 컨베이어 벨트와 작은 엘리베이터를 추가했습니다.

지난 여름에는 블랙 엔터테인먼트 텔레비전(Black Entertainment Television)을 위해 할리우드 간판을 프로젝션 매핑하는 작업도 했는데, 정말 멋졌습니다. 프로젝션을 테스트할 때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추측이 난무했습니다. 사람들은 무언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몰랐기 때문에, 공개되기 전에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우리는 플로리다의 케이프 커내버럴(Cape Canaveral)에 있는 델타 IV 헤비 로켓을 매핑했습니다. 보안 구역에서 투사를 해야 했기 때문에 출입 시 호위를 받아야 했고, 기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았습니다. 또한 미국 프로풋볼(NFL) 드래프트를 포함하여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벨라지오 분수대(Bellagio Fountain)에도 몇 차례 프로젝션을 진행했으며, 샌디에이고 동물원(San Diego Zoo), 댈러스 동물원(Dallas Zoo), 로스앤젤레스 동물원(Los Angeles Zoo)에서도 프로젝션 매핑을 의뢰했습니다. 심지어 산에 위치하고있는 로데오 드라이브(Rodeo Drive)의 건물, 리한나(Rihanna) 주연의 ‘디스 이즈 왓 유 컴포(This Is What You Came For)’ 뮤직비디오(유튜브 조회수 26억 회 이상)의 배경도 프로젝션 매핑했습니다. 스노보더 그랜트 길러(Grant Giller)가 온라인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콜로라도주 코퍼 마운틴의 한쪽에 Xbox의 “데스티니 가디언즈: 비욘드 라이트(Destiny 2:Beyond Light)”를 프로젝션하여 가장 큰 프로젝션 비디오 게임 디스플레이 부문 기네스 세계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프로젝션 디스플레이는 19,090평방피트, 고도 11,000피트였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3D 매핑에 사용하는 프로젝터의 크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이미지를 제대로 표시하려면 전략적으로 배치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프로젝터를 배치할 수 있는 장소가 제한되어 실제 설치에 있어 창의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 간판 3D 프로젝션을 위해 크레인을 빌려 집 지붕에 프로젝터를 설치한 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를 설명해 주십시오.
프로젝션 매핑은 위치에 따라 맞춤화되므로 각 워크플로우는 해당 프로젝트 설치가 임시인지 영구적인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는 건축물의 작은 모든 부분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규모 프로젝션에 탁월하지만, 단일 프로젝터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적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10대의 프로젝터를 사용하며, 먼저 사진 측량을 사용하여 프로젝션 매핑할 대상의 3D 모델을 만들어 실제 조명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티스트가 3D 모델을 만들면 프로젝터가 1대이든 28대이든(현재까지 최대) 이펙트를 렌더링할 시점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시작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합니다. 사용 중인 미디어 서버와 프로젝터에 따라 2D 또는 3D로 작업하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구조를 매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구워지고 프로젝터 위치에서 렌더링된 후에는 약간의 정렬 작업만 수행하면 됩니다. 또한, 신호 라우팅에는 변환 컨버터가 필수적입니다.

크리에이티브 툴은 대부분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와 맥슨 시네마 4D(Maxon Cinema 4D)를 사용하며, 콘텐츠 제작에는 에픽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일부 사용합니다. 재생에는 매드맵퍼(MadMapper), 디스위스(Disguise), 알콘 맥드라이브(Alcorn McBride) 서버를 사용하며, 미디어 서버와 프로젝터 간에 HDMI와 SDI를 전송할 때는 AJA FiDO 광 케이블 미니 컨버터를 사용하는데, 정말 유용하고 안정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AJA 오픈기어 프레임은 최근 프로젝트에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정 기술에 대한 트렌드를 주시하고 있습니까?
네, 4K가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젝터 분야에서 우리는 오랫동안 1080 HD 세계에 머물러 있었지만 이제 4K는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가 하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설치의 경우 사람들이 200피트 떨어진 곳에 서 있지 않고 프로젝션에 더 가까이 다가가기 때문에 시청자가 픽셀을 보지 않도록 이미지의 해상도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워크플로우에 익숙해지고 대용량 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작년부터 아무리 힘들어도 각 작업에 대해 4K 60p를 상업적 표준으로 강제했습니다. 여기에는 렌더링 시간을 고려하고 최종 결과물을 인터넷을 통해 이동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4K 신호를 전송하는 것은 매우 까다롭고 12G-SDI 및 광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AJA FiDO 솔루션이 유용합니다. 우리는 광섬유와 함께 AJA FiDO 12G를 사용하여 300피트 이상의 거리에서 4K 신호를 안정적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이 제품들은 완벽합니다.

당신이 하는 일에서 가장 좋아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저는 괴짜입니다. 저는 멋진 장비와 기술이 함께 작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일리노이주(Illinois)에서 공연을 위해 AJA OG-X-FR 오픈기어 프레임 랙을 구입했는데, 제가 구입한 제품 중 최고의 제품 중 하나였습니다. 안정성과 이중화 기능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설치 작업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장비에 대한 서비스를 담당하게 되지만, 저는 훌륭하고 안정적인 세팅을 만든 다음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제 모든 목표는 절대 실패하지 않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이벤트 프로덕션에서는 품질, 속도, 가격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한 쪽에서 타협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요소를 최대한 연결하여 프로젝트를 저렴하고 빠르며 고품질로 제작하려고 노력하며, 이것이 바로 AJA 제품이 워크플로우에 항상 존재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AJA Optical Fiber 솔루션 소개
AJA FiDO 미니 컨버터는 12G-SDI, 6G-SDI 및 3G-SDI 광 케이블 변환을 위한 탁월한 유연성과 비용 효율성을 제공하여 단일 모드 FiDO의 경우 최대 10km, 멀티 모드 SFP 옵션이 있는 모델 사용 시 OM4의 경우 최대 700m(2296ft), OM3 멀티 모드 광 케이블의 경우 최대 300m(984ft)까지 긴 케이블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FiDO 컨버터는 장비 랙, 트럭, 카메라 주변 및 뒤의 좁은 공간에서 잘 작동하는 컴팩트한 로우 프로파일 인클로저를 사용합니다.

AJA OG-X-FR 소개
오픈기어는 로스 비디오가 설계한 개방형 아키텍처의 모듈형 프레임 시스템으로, AJA를 포함한 다양한 단말 장비 제조업체가 지원합니다. AJA OG-X-FR은 모든 오픈기어 카드와 호환되는 2RU 높이의 오픈기어 프레임으로, 최신 AJA 대시보드 호환 오픈기어 카드에 대한 대시보드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프레임은 고밀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뛰어난 냉각 기능과 지원되는 카드에 대한 고급 오픈기어 연결 옵션과의 호환성을 갖춘 20슬롯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OG-X-FR

Mini-Cover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