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이미징 기술자 엘리 버그(DIT Eli Berg), 재미있는 시간과 최고 품질의 이미지 제공

2023년  08월  22

오늘날 디지털 영화 프로덕션의 시대에 세트장과 포스트 프로덕션 영역을 연결하는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는 촬영 현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직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들은 촬영 감독의 비전을 포착하기 위한 적절한 세트장 워크플로우와 설정을 보장하며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노련한 DIT 전문가 엘리 버그(Eli Berg)는 이 분야에 대한 압박감을 잘 알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DIT로서 그는 아카데미상 수상작인 장편 영화 ‘조조 래빗(Jojo Rabbit)’부터 1970년대 코미디 시리즈 ‘밍스(minx)’와 수많은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기술적인 접근 방식을 맞춤화하지만, 엘리 버그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몇 가지 장비가 있습니다. 그가 어떻게 이 업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는지, 앞으로의 방향은 어디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왜 AJA의 KUMO 3232-12G 라우터가 그의 카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디지털 이미징 기술자(DIT)가 되었습니까?
처음 로스앤젤레스에 왔을 때는 1차 AC(보조 카메라) 역할을 맡았지만, 기술 중심으로 제 적성에 더 맞는 2차 AC로 빠르게 전환했습니다. 그러던 중 MTV VMA 광고를 위해 DIT가 필요했던 DP 미하이 말라이마레 주니어(Mihai Malaimare Jr.)를 만났습니다. 그는 어떤 카메라를 사용할지 알려주었고, 저는 최대한 빨리 배운 후 두번째 AC 카트로 DIT 카트를 만들었고, 그 후로는 그야말로 역사에 남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 15년 동안 프리랜서 DIT로 미하이 및 다른 DP들과 함께 일해 왔습니다. 저는 이 작업의 협력적인 특성과 사전 스트레스 없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뒤에서 받죠. DIT는 DP가 이미지를 제어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에 영상이 올바른 사양으로 올바르게 캡처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종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십니까?
저는 1년에 한 편의 영화나 장편 서사 프로젝트를 처리하고 나머지 시간은 상업적인 작업으로 채우는 리듬에 익숙해졌고, 그런 생활 방식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DIT로서 저는 DP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되므로 그들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또한, 모든 과정이 즐거우면 불행할 이유가 없죠. 우리는 놀라운 이야기를 만들고 있고 촬영장에서 느껴지는 즐거움이 부서 전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밍스(Minx)’ 시즌 1을 촬영할 수 있었던 건 오랫동안 알고 지낸 제이슨 올닥(Jason Oldak) DP 덕분이었습니다. 그는 시대 코미디였기 때문에 흥미롭고 복고풍의 룩으로 특별한 것을 해냈고,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최근에 미하이와 함께 영화를 찍었는데 마지막까지 모든 카메라 스태프가 정말 끈끈했습니다. 저희의 작업 방식은 자유롭지만 궁극적으로 우리는 최고의 화질을 원하기 때문에 매우 전문적이기도 합니다.

긴 형식의 프로젝트와 짧은 형식의 프로젝트에 대한 접근 방식은 어떻게 다릅니까?
저는 하루에 수많은 페이지를 촬영하지 않는 더 크고 느리게 움직이는 기능을 작업할 수 있는 여유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상업적인 프로젝트는 훨씬 더 빠르기 때문에 유틸리티 없이 혼자 직접 다운로드하고 트랜스코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AJA의 KUMO 3223-12G SDI 라우터는 프로젝트를 위해 혼자서 모든 작업을 수행하거나 여러 대상에 신호를 라우팅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DIT 카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십시오.
DP와 카메라 스태프가 프로덕션의 창의적인 측면에 완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책임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카트를 맞춤화했습니다. 저는 촬영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지만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럴 때는 IP 주소가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파악하거나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트를 분해해야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KUMO 3232-12G와 같이 일관되고 매번 작동할 수 있는 장비를 우선순위에 두는 편이죠. 이 장비는 정말 환상적이며 고장날 염려가 없습니다. 프로젝트 범위에 관계없이 항상 비디오 라우팅을 해야 하므로 카트의 필수품입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를 설명해 주십시오.
워크플로우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DP가 온보드 카메라 모니터에서 라이브 그레이드를 모니터링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ColorBox에 연결된 카메라로 작업합니다. 이 이미지는 보통 4K 또는 최근에는 6K로 제 카트로 전송되어 KUMO로 바로 전송됩니다. 카메라에 부착된 ColorBox를 통해 이미 라이브 그레이딩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모니터로 바로 전송합니다. 그런 다음 다시 KUMO로, 모니터에서 VTR로, 입력 카드를 통해 컴퓨터로, 컴퓨터에서 다시 KUMO로 전송되어 제가 선택한 라이브 그레이딩 툴에서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 카트의 다른 모니터 피드도 KUMO를 거쳐 제 파형 모니터로 전달됩니다. KUMO는 모든 것의 핵심이며, 견고하고 Salvo와 함께 설정하기가 매우 쉬웠습니다.

KUMO 3232-12G가 여러분의 필요에 왜 그렇게 적합합니까?
우선, 이전에 사용하던 12×12 라우터(입력이 충분하지 않았던)에서 크게 업그레이드된 제품입니다. 스플리터로 여러 가지를 연결해야 했지만, 이제는 하나의 장비로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서 훨씬 더 좋습니다. 제 KUMO는 정말 잘 작동하고 카트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미지를 라우팅하지 않고는 LUT 박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KUMO 3232-12G는 모든 작업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다양한 옵션이 제공된다는 점과 미래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이미 모든 케이블을 12G-SDI로 업그레이드했기 때문에 이제 4K로 모니터링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현재 4K/HDR 모니터링에 대한 수요는 어느 정도입니까?
HDR 모니터링은 현재 영화 스트리밍 포맷으로 인해 영화에 더욱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HDR로 모니터링해야만 완성되는 것은 아니지만, 프로세스에 도움이 되고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이 많으면 4K/HDR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지난 몇 번의 작업에서는 카메라가 4대 이상 사용되었습니다. “Minx”의 경우 6K로 촬영한 라이브 그레이드 이미지를 카트에 담아 KUMO 3232-12G에 연결해 모니터로 바로 전송했습니다.

어떤 기술 트렌드에 주목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AI는 정말 흥미로운 발전이며 갑자기 뜨거운 주제입니다. 저처럼 AI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예상치 못한 큰 발전을 이룬 것 같고, 크리에이티브 분야에 이렇게 빨리 도입되는 것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조만간 카트에서 사용하게 될 또 다른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이 직업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십니까?
친절한 DIT를 찾으십시오. 저는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고 여러 사람이 DIT 영역에 진출하도록 도왔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프로세스를 매우 보호하고 정보를 공개적으로 공유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런 접근 방식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 아니며 실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분과 대화를 나누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사람들이 많이 있으니 좋은 커뮤니티에 가입해 보십시오.

또한, 기술에 대해 질문하기 전에 스스로 조사하여 스스로 알아낼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머릿속에 더 잘 남게 됩니다. 도저히 알아낼 수 없는 것이라면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되, 최소한 스스로 시도해 보았다고 말하십시오. 저는 DIT로서 제가 아는 거의 모든 것을 직접 해보면서 배웠고, 오랜 시간 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며 만들어 나갔지만 결국에는 성공했습니다. 다행히도, 오늘날의 장비는 훨씬 더 사용자에게 친화적입니다.

AJA KUMO 3232-12G 정보
KUMO 3232-12G는 32개의 12G-SDI 입력과 32개의 12G-SDI 출력을 통해 12G-SDI/6G-SDI/3G-SDI/1.5G-SDI를 지원하는 컴팩트한 2RU 프로파일을 유지하면서 중간 크기의 구성을 위한 증가된 용량을 제공합니다. 듀얼 및 쿼드 포트 라우팅 제어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듀얼 링크, 쿼드 링크 4K/UltraHD 및 8K/UltraHD2 워크플로우를 위해 여러 입력 및 출력을 함께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KUMO 12G-SDI 라우터는 대형 포맷 해상도, 하이 프레임 레이트(HFR) 및 딥 컬러 포맷을 지원하며, SDI를 통해 4K/UltraHD를 전송할 때 케이블 수를 줄여줍니다. 이 라우터는 네트워크 기반 및/또는 KUMO CP 및 CP2를 사용한 물리적 제어를 제공하며, 프로덕션에서 입증된 AJA의 KUMO 3232 및 KUMO 1616 라우터의 물리적 형태를 반영하고 있으며, AJA의 eMini-Setup 소프트웨어를 통해 IP 주소를 구성하기 위한 USB 포트가 있습니다. 모든 AJA 제품과 동일한 품질 표준에 따라 제작된 KUMO 3232-12G는 중형 시설 및 중계차와 같이 크기와 용량 간의 균형이 중요한 모든 상황에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ColorBox

KUMO 1616

KUMO 3232

KUMO 3232-12G

KUMO CP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