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bel Fleet, AJA Gear로 4K HDR 프로덕션 시스템 구축

2023년  03월  22

고해상도,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워크플로우는 거의 10년 동안 프로덕션 및 포스트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점의 중심이 되었지만 4K/UltraHD 및 HDR 기술은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The Rebel Fleet의 CEO 마이크 어반(Mike Urban)과 같은 워크플로우 선구자들은 프로덕션의 적응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마이크 어반 함께 최근 현지 프로덕션이 콘텐츠가 현장에서 촬영 및 편집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영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디오 어시스트, DIT, 데일리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The Rebel Fleet의 핵심 사업은 무엇입니까?
The Rebel Fleet은 2015년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비디오 지원, DIT, 데일리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2020년부터 호주로 건너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뉴질랜드에서 포스트 프로덕션 서비스를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회사의 고객들은 유명한 광고, 영화, TV 및 상업 프로덕션에 종사하고 있으며, 우리는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과 극장 배급을 위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역에서 여러 유명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어떻게 이 직업을 갖게 되셨습니까?
저는 2000년대 초반에 이미지 캡처의 기술부문에서 일하기 시작했고, 해양 산업 회사의 비디오를 편집한 후 의학 드라마 “쇼트랜드 스트리트(Shortland Street)” 공연의 조명 담당자로 근무하였습니다. 그 후 저는 스튜디오 TV 프로덕션의 기술적인 부문을 접하게 되었고, 결국 라이브 스포츠와 대본이 있는 드라마로 옮겨갔고, DIT 직업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이 분야 기술에 대한 열정을 키웠습니다. 몇 년 후, 저는 세 명의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The Rebel Fleet 사업을 시작했고, 사업은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는 뉴질랜드와 호주에 지사를 두고 13명의 정규직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고객과 작업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십시오.
고객은 고유한 프로덕션 요구 사항에 맞는 워크플로우를 위해 우리에게 문합니다. 카메라를 선택했지만 최상의 화질을 얻고, 데이터를 백업하고, 비디오를 처리하고 전달하는 데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클라이언트가 프로덕션 환경, 예산, 제작진 규모, 스튜디오 요구 사항 등에 맞는 파이프라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귀사의 주요 워크플로우 기술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온셋 비디오 어시스트 및 DIT 워크플로우에서 AJA KUMO 1616 및 KUMO 3232 라우터, KUMO 컨트롤 패널, AJA 미니 컨버터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장비 품질과 보증이 매우 뛰어나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할 때, AJA 장비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비디오 지원 소프트웨어인 QTAKE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통해 라우터와 원활하게 통합되므로 사전에 구성된 라우터 설정을 빠르고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카메라 2대 또는 3대 모드에 관계없이 모든 모니터에 재생 또는 라이브 영상을 표시하기를 원하는 경우 사전에 구성하고 Stream Deck으로 로드하고 버튼을 누르면 라우터 전체에 변경 사항이 반영되므로 하루에도 여러 번 수동으로 변경해야 하는 것보다 훨씬 큰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제어 기능을 네트워크 에코시스템으로 도입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은 고객의 요구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KUMO 라우터는 12V 배터리로도 작동한다는 점도 유용합니다.

SDR은 여전히 현장의 표준이지만, 당사는 점점 더 많은 고객을 위해 HDR 장비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Colorfront와 함께 AJA FS-HDR 및 AJA HDR Image Analyzer를 사용하여 카메라에서 소스가 이동할 때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HDR을 사용한 경험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HDR 워크플로우의 광범위한 채택을 가로막는 주요 장애물은 여전히 비용입니다. 이 때문에 AJA FS-HDR과 같은 도구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SDR과 HDR을 쉽게 변환하고 고품질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한 대 또는 두 대가 설정되어 있을 때 카메라에서 로그 신호를 수신하면 HDR이 올바르게 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HDR 또는 SDR에 대한 다양한 경로로 라우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mfort LiveGrade Pro와 함께 다이나믹 LUT 박스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랙에 장착된 장치 하나로 필요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HDR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HDR 스코프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종종 AJA HDR Image Analyzer를 구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Colorfront에서 보는 것과 일치하는 스코프를 사용하여 HDR을 기술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HDR에 대해 고객 및 동료와 어떤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까?
HDR은 분명 시청자들에게 더 나은 시청 환경을 제공하지만, 업계에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DP 및 컬러리스트와 대화를 나누다보면, 대체로 HDR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보고 싶다는 의견이 일치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300~400니트가 밝기 측면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지점인 것 같습니다. 한 DP의 설명에 따르면, 햇빛이 강한 장면이나 밝고 실용적인 조명이나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이 있는 실내 장면에서는 빛이 아닌 캐릭터나 인물에 집중해야 하므로 피부 톤과 사람의 눈이 끌리는 부분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밝기를 낮추기 위해 이미지를 압축해야 하는 경우 HDR의 화질은 SDR보다 근본적으로 우수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니싱 작업에서 HDR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었지만, 촬영 현장에서 HDR의 잠재력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4K 기능에 대한 고객의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
촬영 현장에서 4K 요청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예외적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한 4K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미지가 선명하고 확대할 때 화질이 유지된다는 것을 알고 싶어 합니다. 이는 HD 신호보다 4K 신호를 보내면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K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서 4K의 활용이 지연되는 것이 아니라, 4K 영상이 파이프라인과 디바이스를 통과하는 방법이 너무 다양하고 표준화가 부족하기 때문에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작년에 우리는 뉴질랜드에서 촬영한 인기 있는 스트리밍 시리즈를 위한 판타지 어드벤처 시리즈를 작업했습니다. 우리는 뉴질랜드에서 로케이션 스카우트를 진행 하던 중 프로듀서들을 만나 잠재적인 워크플로우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카메라 캡처에서 일상적인 전달 및 클라우드로의 업로드까지 우리가 어떻게 과정에 참여하는지 설명했습니다. 그로 인해 우리는 모든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좋은 개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모든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HDR을 완료해야 했기 때문에 편집 파이프라인에서 SDR과 HDR을 전환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DP와 다른 이해 관계자들에게 HDR이 밝은 곳이나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의 야외 장면에서 어떤 모습인지 보여줄 수 있어야 했으며, 대화 후에 그들은 앞으로 나아가기로 결정했고, 우리는 그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은 무엇입니까?

모든 샷은 사실상 VFX 샷이기 때문에 메타데이터가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들은 DNA 및 기타 스마트 렌즈가 장착된 ARRI Alexa LF 카메라로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카메라와 렌즈의 모든 메타데이터를 현장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읽을 수 있도록 워크플로우를 설계했습니다. FS-HDR은 모든 메타데이터를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DIT 카트에 FS-HDR을 가져와서 DIT가 파이프라인에 전달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에 대해 메모 및 정보와 결합한 후 QTAKE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결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가져오는 QTAKE를 사용하면 현장 팀이 iPad 및 기타 장치에서 볼 수 있도록 라이브 데이터베이스에 메타데이터를 직접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정보는 궁극적으로 컬러프론트를 통해 현장에서 모니터링 된 후 편집에 반영되었습니다. 현장과 모니터에서 보는 것이 편집팀의 작업과 일치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편집을 위한 컬러 일관성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편집 작업을 더 빠르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 프로덕션 관계자와 빠르게 작업하고 작업을 공유할 수 있는 수준의 자동화를 제공했습니다. 편집팀은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촬영 현장에서 모니터링했던 것과 동일한 HDR 색 공간(P3-D65)에서 작업했습니다.

I/O는 또 다른 중요한 고려 사항이었으며, 이를 위해 우리는 AJA Io 4K Plus를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약 20개의 장비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우리가 촬영장에서 보는 것이 우리가 매일 보는 것과 일치한다는 자신감을 주는 놀라운 출력 장치입니다. AJA HDR Image Analyzer를 사용하여 HDR 분석과 SDR 분석을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은 DIT가 DoP에게 최상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야간 장면의 로그 범위가 충분하다는 확신을 갖게 했습니다.

The Rebel Fleet에서 비즈니스로서 극복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입니까?
펜데믹이 닥쳤을 때, 우리는 주어진 업무 99%를 하룻밤 사이에 잃었습니다. 우리는 비즈니스를 강화하는 데 다시 집중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언젠가는 상황이 나아지고 더 강해질 것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원격 팀과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영화 세트장의 효율성에 대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소통했습니다. 5주 간의 봉쇄 기간 동안  팀원 중 한 명이 장비를 가지고 집으로 가서 워크플로우를 만들고 영화 세트가 원격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시연했습니다. 처음에는 허용되는 인원의 수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현장 작업에 복귀했을 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성장을 지원하는 것은 우리가 비즈니스로서 직면한 또 다른 일반적인 과제이며, 원격 워크플로우에 대한 수요와 함께 클라이언트 및 프로젝트 부하가 증가했습니다. 이에 발맞추기 위해 프로젝트 부하를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인력을 고용한 다음 작업을 관리하고 분산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제품 공급에 대한 문제를 직면하게 되었고 필요한 장비를 쉽게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공급망이 다시 정상화된 것 같습니다.

귀사의 팀은 향후 몇 년 동안 어디에 노력을 집중할 계획입니까?
메타데이터를 캡처하고 프로덕션 체인 전반에 걸쳐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것은 프로덕션 및 포스트 파이프라인을 더욱 강력하고 스마트하며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예를 들어, 여러 날에 걸쳐 진행되는 촬영에서는 파일 크기 및 기간을 포함한 장면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데이터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지만 쉽게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카메라 부서를 추적하거나 다른 팀에 요청해야 합니다. 또한, 맞춤형 소프트웨어 ‘사이드카(Sidecar)’를 사용하면 모든 메타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팀 또는 스튜디오와 공유할 수 있는 활동 요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덕션의 모든 메타데이터를 처리하고 제공하여 편집하는 것과 같은 사소한 작업으로도 스크립트 관리자의 노트를 다시 입력하거나 VFX 노트를 Avid로 가져오는 데 소요되는 중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FS-HDR

HDR Image Analyzer 12G

Io 4K Plus

KUMO 1616

KUMO 3232

KUMO CP

Mini Conver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