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AJA BridgeLive로 중계방송 시스템 구축

2022년  5월  12일

한국 방송 공사 (이하 KBS)는 국내외 방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고 전국에 방송 시청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방송문화 발전과 공공복지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공법인체로 대한민국 최대 방송사입니다. 현재 공영 방송과 지상파 방송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케이블/위성/IPTV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S는 지난 2022년 3월 4일부터 3월 13일까지 열린 2022 베이징 스포츠 이벤트 중계 방송 시스템 워크플로우에 AJA Bridge Live를 사용하여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성공적으로 중계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올림픽 제작 및 중계를 위해서는 현지의 IBC(국제방송센터-International Broadcasting Center)에 인력 및 시설을 구축하여 방송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스포츠 이벤트 중계 방송 인력을 현지에 파견하기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KBS는 OBS(Olympic Broadcasting System)에서 제공하는 OBS Cloud 서비스를 이용하여 2022 동계 스포츠 이벤트 중계방송 제작을 기획하고 구축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중계 방송 송출과 관련하여 지금까지는 실제 방송용 신호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모니터링 및 Returm 신호 구성을 위해 Vmix Pro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workstation에서 SRT Protocol을 사용하거나 저지연 IP-CODEC 등의 IP 장비를 사용하여 많은 중계 방송을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화질이나 음질 등의 측면에서 높은 품질을 기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또한 OBS Cloud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수신할 수 있는 대역폭이 100Mbps 이상이어야 했고 네트워크 대역폭의 안정성이 이번 패럴림픽 중계 방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가장 큰 중점사항이었습니다. 하지만 10G를 지원하는 AJA의 Bridge Live의 NIC를 사용하여 이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AJA의 Bridge Live는 Server 형태의 장비 구성으로 내구성 및 안정성에서 기존 Workstation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Linux OS를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서 기존 Winodws를 탑재한 Workstation에서 사용했던 Vimx Pro에 비해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구성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SDI 입출력과 STREAM(RTMP, HLS, SRT등) 입출력 등의 다양한 입출력 기능을 지원하여 유연한 방송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KBS는 Bridge Live를 도입한 이후 UHDTV의 부가서비스인 IBB(Integrated Broadcast Broadband) 서비스에 고정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아시안 게임 등을 포함한 스포츠 중계 방송에서 Bridge Live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KBS 기술 감독은 전했습니다.

사용된 제품


BRIDGE LIVE

BRIDGE LIVE 소개

BRIDGE LIVE는 고성능 12G-SDI 기반의 비디오 인코딩 / 디코딩, 스트리밍, 트랜스 코딩 장치로 유연한 입출력 구성과 포괄적인 메타 데이터 지원, 클로즈드 캡션 지원 및 리던던트 전원이 포함된 1RU 사이즈의 스트리밍 어플리케이션 구축용 턴키 솔루션입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