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 Sports, AJA FS-HDR로 영화 ‘꿈의 구장’을 라이브 프로덕션으로 제작

2022년  2월  18일

MLB와 FOX Sports의 에미상(Emmy Awards)을 수상한 방송팀은 유니버설 픽쳐스(Universal Pictures)의 고전영화인 ‘꿈의 구장'(Field of Dreams)을 현실로 재현한 뉴욕 양키스(New York Yankees)와 시카고 화이트삭스(Chicago White Sox)의 특별한 경기를 선보였습니다. 이 경기는 미국 중서부인 아이오아주 다이어스빌 평원에 펼쳐진 옥수수밭 한가운데서 진행되었으며 꿈의 구장 영화 세트장에서 불과 300m 떨어진 곳에 맞춤형 경기장을 세워 스포츠 분야에서 놀라운 업적을 남겼습니다. 라이브 방송은 영화와 라이브 프로덕션 기술을 결합하여 방송을 지켜보는 시청자들에게 영화 속 장면을 연상시키는 연출과 극적인 경기로 기대 이상의 큰 호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FOX Sports의 부사장으로 현장 운영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하고 있는 브레드 체니(Brad Cheney)와 함께 이 경기를 진행함에 있어 전반적인 제작기와 이로 인해 스포츠 제작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FOX 스포츠에서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었던 몇 안 되는 행운아 중 한 명입니다. 고등학교 때, 저는 TV 수업에 참여했고, 이후 흥미가 생겨 미국 뉴잉글랜드 주에 있는 코네티컷에 위치한 하트포드대학교(University of Hartford)에서 전문적으로 방송 기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다니는 동안 지역 FOX 계열사에 인턴으로 취직하게 되었고 이 경험을 통해 라이브 프로덕션에 모든 측면을 배울 수 있는 능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콕스 스포츠(Cox Sports), 게임 크릭 비디오(Game Creek Video), 레이트 쇼 위드 데이비드 레터먼(Late Show with David Letterman), MLB 네트워크(MLB Network)에서 근무한 후 8년 전 FOX Sports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MLB 및 USFL, 대학 스포츠의 운영과 엔지니어링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체 프로덕션 팀과 협력하여 각각의 비전을 기술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찾아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똑똑하고 창의적인 팀과 함께 일하며 방송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경기 결과가 펼쳐지는 것을 지켜보는 시청자들을 위해 일하며 좋은 시너지가 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저는 스포츠를 좋아하는 데 기술과 취미가 완벽하게 결합되어 최고의 업무 만족도를 누리고 있습니다..

‘꿈의 구장(Field of Dreams)’ 제작에 참여한 소감은 어땠습니까?

‘꿈의 구장’은 유서 깊은 영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놀라운 영화입니다. 이 이야기의 중심이되는 야구를 뛰어넘어 스포츠를 즐겨하는 사람들에게 가깝고 소중한 기억을 심어주었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은 저조차도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팀은 기존 영화 세트장 근처인 아이오와 중심부에 MLB급 경기장을 지어야했기 때문에 또다른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밭과 주변마을, 프로덕션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1년 이상의 계획을 세웠으며 건축하는 데는 6개월이상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기존 영화와 사전 작된 영상, 라이브 영상 사이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영화의 장면과 라이브 영상을 조화롭게 만들어 진행할 수 있을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영화의 캡쳐 메커니즘을 모방하고 싶었기 때문에 1080p HDR, HLG 넓은 색 영역 BT.2020으로 표준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케빈 코스트너(Kevin Costner)가 등장하는 사전 제작된 오프닝 영상에서 프레임률이 높은 카메라와 다른 표준 방송장비로 촬영된 라이브 경기 방송으로 전환하면서 일관된 룩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영화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하셨습니까?

방송용 카메라로 피사계 심도를 얕게 설정하여 촬영하는 것은 가능했지만 대형 센서와 단렌즈가 있는 시네마 카메라와 같은 특수 필름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 대의 장비를 가지고 조명 레벨과 조리개를 조절하였습니다. 그리고 ‘꿈의 구장’이 가지고 있는 따뜻한 색감과 느낌을 재현하기 위해 카메라 기술과 AJA 장비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AJA FS-HDR을 통해 우리는 곡선을 만들고 두 영상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며 비디오 소스 간에 전환이 필요할 때 문제없이 스위칭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부 장치의 검정색, 흰색, 감마 및 매트릭스 설정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우리가 일부 4K/UHD SDR 및 1080p SDR 카메라 세트를 사용한 점을 고려할 때 컨버터에 색 보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였습니다. 우리는 FS-HDR을 통해 전체적인 룩을 일치시킬 수 있었습니다.

제작에 앞서 어떻게 컨셉을 잡고 테스트했나요?

올스타전이 시작되기 전 6월 초부터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포스트 시즌의 야구 그룹과 비디오 팀, 수석 기술 감독, 기술 팀을 포함하여 우리와 함께 호흡을 맞출 기술 공급 업체간의 협업이었습니다. 우리는 올스타 게임을 워크플로우의 테스트베드로 사용하여 우리가 구현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정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HDR 1080p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이 외에 다른 옵션을 탐색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우리가 아이아주 다이어스빌 평원에 도착했을 때 그 다음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장소에서 우리는 올스타 게임을 위해 설정한 외관을 원작 세트 및 영화의 느낌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우리는 프로덕션 제작에 대한 옵션을 제시했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장비를 교체하고 라이브 방송에 영화와 같은 시네마룩의 느낌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작업의 워크플로우를 개선하였습니다.

최종 라이브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 팀은 어떤 수정을 했습니까?

우리는 장비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설정을 가지고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기능들을 고려하였습니다. 24P가 멋지게 보일 때도 있었지만 라이브 경기를 진행하기에는 너무 불안정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특수 카메라에 29.97P를 선택한 다음 이 장비를 기반으로 영상 룩의 미묘한 부분을 설정해야 했습니다. 이 방법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선택한 장소에서 올바른 컨버팅과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었으며 이렇게 만들 수 있게 도와준 최신 기술 발전에 대한 감사를 표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24, 25, 29, 50, 60 및 59.94를 수행할 수 있는 RF 송신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FS-HDR과 같은 변환 장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FS-HDR을 사용하면 영상 간 빠르게 이동하고 정렬하고 비교함으로써 우리가 목표하는 룩이 어떤 것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촉박한 일정속에서 FS-HDR은 핵심 역할이 되어주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룩이 나올 때까지 많은 프로덕션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시간에 따른 변화에 따라 우리가 원하는 화면을 얻기 위해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구현된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려 주십시오.

우리는 영상 촬영을 위해 실제 방송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카메라와 12대의 시네마 카메라를 사용하였습니다. 우리는 PL 마운트 렌즈 Sony F55, 4300, 5500 및 P50 카메라와 KOMODO를 포함한 RED 카메라가 장착된 여러 Sony Venice를 사용하였습니다. 모든 시네마 카메라는 AJA FS-HDR 프레임 싱크로나이저/컨버터를 통해 제작되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체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는 내야 주변에 1080p 지원 POV 카메라를 설치하였습니다. 총 60대의 FS-HDR을 카메라와 함께 프로덕션 전반에 사용하였으며 전체적인 컬러 룩, 균형, 보정으로 원하는 룩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1080p HDR로 피드를 제작했지만, 콘텐츠를 다른 형식으로 송출하는 것을 선호하는 일부 해외 디스트리뷰터가 있었습니다. 즉 현장에서 많은 컨버팅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FS-HDR을 통해 프로덕션용 SDR을 HDR로, 국내 및 글로벌 배포용 HDR을 SDR로 쉽게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최고의 이미지 품질로 제작된 영상이 최고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으며 AJA FS-HDR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만들고 있는 영화에 따뜻함을 어떻게 접목 시켰습니까?

현장 조명은 영화 촬영이 아닌 최적의 야구 플레이를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라이브 콘텐츠에 사전 정의된 룩을 적용하여 원작인 ‘꿈의 구장’의 미학과 어울리도록 계획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연스러운 하늘이어씩 때문에 이 계획은 무산되었고 자연광을 활용하는 것이 새로운 도전으로 피어났습니다. 우리는 일몰 시간이 언제일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고 저녁이 밤으로, 밤에서 새벽으로 넘어가는 장면을 연결시켜야 했습니다. 색 보정을 워크플로우에 통합하면 전체 프로세스가 빨라지고 더 많은 작업을 실시간으로 활성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녁에서 새벽으로의 전환을 위해 미리 설정된 사전 설정이 있습니까?

우리는 어디서 시작하고 어디서 끝낼지 정확한 타이밍을 알기 위해 리허설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의 촬영이 끝나갈 때 마다 이 시간은 바뀌었고 이는 하루동안 미리 설정된 값을 치르는 것이 아닌 A 지점에서 시작하여 B 지점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하루하루 프리셋을 재설정하였습니다. 우리는 예상보다 B 지점에 더 가까워져야 한다는 것을 빠릴 깨달았고 이것이 바로 우리의 마스터 컬러리스트의 핵심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전반적으로 일치하도록 컬러 팔레트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원하는 룩을 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프로젝트의 팀은 얼마나 컸나요?

우리 팀은 ENG 카메라 직원부터 드론 전문가까지 200명이 넘는 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이 프로젝트는 우리가 ENG 크루, 드론, 그리고 특수 필름 카메라로 수행하는 많은 작업을 취소하여 “TV에 표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이 프로덕션이 FOX 및 향후 스포츠 보도와 업계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대규모 시네마틱 통합을 위한 훌륭한 게임 계획을 제공했습니다. 라이브 액션과 리플레이가 포스트 프로덕션 하이라이트 쇼에서 기대했던 것과 같은 아름다운 포스트 프로덕션 모습으로 표시될 수 있다면, 팬들에게 게임을 실제보다 더 실제같이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우리는 이제 이와 같은 작업을 빠르게 실행하고 미묘한 조정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므로, 앞으로 우리는 이 깊이와 색감을 청중들에게 라이브 방송에서 제공하고 싶습니다. 업계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스포츠에서 높은 프레임 레이트와 영화같은 외관으로 우리가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이는 5년 또는 10년 전에는 라이브에서 달성할 수 없었던 일입니다. 이제 이 기술을 선별된 일치 항목에 대한 추가 기능이 아닌 다른 프로덕션에도 풀타임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또 언급하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까?

FOX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일은 궁극적으로 시청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AJA와의 관계에 대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는 한가지는 우리가 방송을 위해 필요한 곳에 도달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일어나야 할 일에 대해 공개적으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색상 보정을 형식 및 프레임 싱크로나이저에 결합하는 방식은 전체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와 맞는 사람을 찾고, 교육시키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어려움을 극복해나가야 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능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면서 기술 개발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감사합니다..

AJA FS-HDR 정보

FS-HDR은 실시간 HDR 변환과 4K/HD 업/다운/크로스 변환을 위한 다재다능한 1RU 랙 마운트 범용 변환기/프레임 동기화기입니다. AJA의 운영 환경에서 입증된 FS 프레임 동기화 및 변환 기술과 수상 경력이 있는 Colorfront Engine의 비디오 및 컬러 공간 처리 알고리즘을 결합한 FS-HDR은 방송, OTT, 포스트 프로덕션 및 ProAV 환경의 실시간, 낮은 지연 시간 처리 및 색 충실도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AJA Video Systems,Inc.에 대하여

1993년부터 AJA Video는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변환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의 선두 제조업체로,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고품질,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주 그래스 밸리에 있는 당사 시설에서 설계 및 제조되며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업체의 광범위한 세일즈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사용된 제품


FS-HD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