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HELO로 라이브특강 송출
2020년 4월 23일
EBS(한국교육방송공사)는 2000년에 개국하여 지상파 방송,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해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 전문 방송국입니다. 현재 8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2개의 지상파 채널과 4개의 케이블 채널, 4개의 대형스튜디오와 12개의 이러닝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고 최근 코로나 19로 인하여 학생들의 학교 수업이 연기됨에 따라 온라인 강의를 위해 10개 이상의 이러닝 스튜디오를 수정하여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HELO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송출되고 있는 EBS 라이브 특강
HELO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송출되고 있는 EBS 라이브 특강
이 이러닝 스튜디오는 EBS에서 수능교육부 수능콘텐츠 수업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개설되었으며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6개의 IPTV와 1개의 위성채널을 사용하여 송출하고 있습니다. EBS 자체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10개의 채널에서 생방송 스트리밍을 사용하고 있고 10개의 AJA HELO 장비를 사용하여 유튜브 생방송 스트리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BS는 교육관련 방송제작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안정적으로 영상을 전송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스트리밍 장비 선택에 신중을 기했습니다.
EBS에서 사용 중인 HELO
EBS 기술담당자인 김석중 부장은 “AJA HELO는 2019년에 처음 도입한 장비입니다. HELO를 꾸준히 사용한 결과 훌륭한 성능을 발휘하여 방송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AJA 제품은 신뢰할 수 있는 장비이기 때문에 이번 이러닝 스튜디오를 위해 HELO 10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EBS는 코로나 19로 인한 학습 공백을 보완하고 라이브 특강을 편성한 것에 이어 국내외 주요 포털 및 IPTV와 협력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민들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EBS는 라이브 특강을 통해 4월6일~ 4월 17일, 평일 오전9시~낮 1시까지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VOD를 유튜브를 통해 송출 예정입니다.
HELO 소개
HELO를 사용하면 H.264 파일을 SD 카드, USB 저장 장치 또는 네트워크 기반 저장 장치로 버튼을 눌러 인코딩하고 기록하면서 비디오 신호를 Web Content Delivery Networks로 동시에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문 워크 플로우를 지원하는 H.264 스트리밍, 레코딩 및 인코딩 장치에는 3G-SDI 및 HDMI 입력 및 출력과 다른 기능 중에서 최대 1080p 레코딩 형식을 처리 할 수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JA 소개
AJA Video는 1993 년부터 비디오 인터페이스 기술, 컨버터,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솔루션 및 전문 카메라 제조 분야의 선두 업체로서 고품질의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전문 방송, 비디오 및 포스트 프로덕션 시장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AJA 제품은 캘리포니아 주 그라스 밸리 (Grass Valley)에 있는 시설에서 설계 및 조립되어 전 세계 리셀러 및 시스템 통합 업체의 광범위한 판매 채널을 통해 판매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당사 웹 사이트 www.aja.com을 참조하십시오 .